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강황 효능 10가지 요약 정리

오늘은 강황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황은 인도가 원산지로 열대지방 및 중국 남부지방에서 자생 또는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울금이 기원식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울금은 약용하는 부위에 따라 울금과 강황으로 나뉩니다. 울금은 식물의 뿌리를 이용하고 강황은 식물의 줄기 뿌리를 이용하는데 강황의 맛은 울금보다 맵고 색은 울금보다 더 진한 오렌지 색을 띤다고 하네요.


강황이란?

강황은 우리나라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그리고 경기도 시흥이나 충청도 청양고추로 유명한 청양등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인도에서도 많이 재배되는데요. 줄기와 뿌리를 약용과 식용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강황은 향신료 이면서 식재료인데요. 카레를 생각 하면 아주 쉽고 친숙합니다. 최근 다양한 효능과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명인들이나 셀럽들도 강황을 즐겨 먹으면서 더 유명해 진 식재료입니다. 그럼 강황의 효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커큐민이란?

코로나19 이후 강황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해요. 면역력이 좋기로 유명한 커큐민이 풍부한 식품이 바로 강황이기 때문이죠. 커큐민은 항상화와 항염증 효과가 있어 면역력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가 높다고 해요.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고 치매에도 예방효과가 있다고 하죠. 이게 다 커큐민이라는 성분에 의한 것이고, 카레를 주식으로 먹는 인도인의 경우 미국인에 비해서 알츠하이머 병 발병률이 1/4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치매 발병률이 가장 낮은 국가가 바로 인도입니다.


요즘은 치매 검사가 있기도 하지만, 치매라는 것이 건강에 신경쓴다고 안걸리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오늘부터라도 강황 효능 을 알려드리고 챙겨드시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황은 염증을 예방하는 항염, 소화 관련해서 좋은 강황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10가지 정도의 강황 효능이 있는데 살펴볼게요.

 


강황 효능

1. 강황 효능 - 항암 작용

암 하면 40대 이후 중장년층 부터는 정말 조심 해야 하는 질환인데요 강황에 대표적 성분인 커큐민의 경우에 암세포가 퍼지지 못하게 길을 막아버리는 일을 합니다. 정말 다재다능한 영양소인데요. 강황의 경우 남성분들의 전립선암을 비롯해 피부암, 대장암 과 같은 무시무시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강황 효능 - 지방 분해

그리고 비만인 당뇨병 전증인 분들은 당뇨병으로 진행될 위험이 현저히 높기 때문에 체중 관리가 아주 중요한데 강황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몸에 축적된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신진대사 촉진에 좋은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어 정기적으로 강황을 섭취하면 몸속 지방을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어요. 당뇨병에 걸리면 신체의 여러 장기 들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는데요 강황이 이러한 장기들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3. 강황 효능 - 심장 건강

강황은 염증을 조절하여 심장 건강을 보조하는 효능이 있어요. 염증이 각종 심장 질환들, 죽상동맥경화증, 콜레스테롤 수치 불균형 등의 원인이라는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강황이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에 관해서는 임상시험이 추가로 필요하다. 강황은 이미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한 연구에서는 커큐민 추출물이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술을 받은 환자의 심장마비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강황 효능 - 염증 완화

여러 환경적인 요인과 정신적인 요인 그리고 좋지 못한 음식 섭취 등 다양한 이유로 염증성 질환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렇게 시작된 급성 염증이 반복되고 축적되면 만성 염증이 될 수 있는데요. 이 염증이 미세 혈관과 신경을 훼손시켜 암뿐만 아니라 당뇨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어요.


강황은 신체 염증을 줄이는 식품으로 가장 좋다는 연구도 있는데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염증 제거에 좋은 식품들을 비교한 결과 강황이 제일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강황의 항염증 효능이 췌장을 보호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어요.

 


5. 강황 효능 - 피로 회복

강황 속 커큐민은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티온이 간에서 생성되는 걸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그 외에도 지방간이나 간 수치를 개선하는 등 간에 좋은 영향을 많이 주고요. 커큐민은 이러한 작용들을 통해 간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숙취를 해소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강황 효능 - 소화 개선

커큐민이 위혈류를 증가시켜주어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체내에 들어온 지방을 분해함은 물론 흡수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소화 능력이 높아져서 소화 불량을 해소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했든 담즙 분비가 잘되게 하면 소화불량과 식욕부진 또한 해결할 수 있어요.


7. 강황 효능 - 뼈 건강

뼈는 부서지고 만들어 지기를 반복하는데 지속적인 고혈당과 만성 염증은 뼈를 빨리 부서지게 하고 만들어지는 재생 속도를 느리게 하여 뼈 시스템에 불균형을 일으켜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뼈 흡수를 막고 분해하는 효소를 감소시켜 제2형 당뇨병으로 인한 뼈 관련 합병증의 위험을 줄여 줄 수 있어요. 커큐민 성분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기 대문에 인슐린 저항성 개선과 콜레스테롤 감소 효능으로 당뇨병 환자들의 합병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8. 강황 효능 - 관절염 완화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더 많은 염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특히나 관절이나 인대 근육등이 약해지면서 무릎이나 팔꿈치 허리등에서 염증이 생기는데요. 강황은 항염효과가 우수한 식품이기 때문에 우리몸에 들어가서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고 아픈것을 완화 시켜주는 일을합니다.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강황 효능 - 알츠하이머병 개선

알츠하이머병은 다른 모든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병인데요 한 임상시험에서 강황이 당뇨병 증상이 있는 사람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생체지표를 개선시켰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최근 들어 알츠하이머병을 3형 당뇨병으로 부르기 시작했는데 이는 대사증후군과 알츠하이머병 사이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염증으로 인한 당뇨병 예방과 알츠하이머에 도움을 주는 강황을 먹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0. 강황 효능 - 피부 미용

커큐민이 멜라닌을 통해 피부 잡티 유발하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 아주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커큐민 성분에서 나타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강황은 피부에 난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하고 흉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피부 건선을 방지할 수 있어 피부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강황 부작용

강황가루는 향신료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위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는것이 중요해요. 또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담석 환자에게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에 권장되지 않습니다.항응고제&항염증제 복용시에는 섭취 전에 담당 의사에게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담석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담석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일반적인 건강 상태와 적정량을 지켜서 먹으면 문제가 없으나 담낭(쓸개)이 약하거나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커큐민 복용에 주의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위장 자극

강황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어요.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강황 복용 시 위산 과다, 속쓰림, 위궤양, 메스꺼움 등이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어요.


3. 임산부 복용 금지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이 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저혈압 쇼크

고혈압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도 강황 부작용에 신경을 써야 해요.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가 커큐민을 과다 복용하면 저혈압 쇼크가 올 수 있어요.


5. 저혈당

당뇨 환자인 경우에는 커큐민을 과다 복용하면 저혈당 유발이라는 강황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당뇨 환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해 본인의 증상 양상에 따라 점차 커큐민 섭취량을 늘려갈 필요가 있어요.

면역력과 치매예방 효과에 탁월한 강황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몸에 안좋은 여러가지가 많은 시대이다보니 먹을때 하나라도 더 좋은걸 챙겨먹으면 좋겠죠? 강황가루를 구하는 법은 어렵지 않으니 이번 기회에 주문해서 여러 음식에 첨가해 먹어보시면 어떨까요? 이상 강황가루 효능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더 좋은 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