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4년 띠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가족계획을 준비하시거나 결혼등 중요한 행사 때문에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오늘 2024년 띠 포스팅을 준비 했어요.
목차
12간지
설화를 집중하여 읽어본다면 12간지 순서를 기억하기에는 이보다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모여서 동시에 출발하는 경주가 아닌 "한사람 한사람 알아서 언제까지 어디로 와라"라는 통보를 받고 경주가 시작돼요. 소는 자신이 느린 걸 알기에 전 날밤에 출발해서 2등으로 도착하였고 쥐는 소뿔에 매달려 있다가 결승선이 보일 때 얍삽하게 먼저 통과하는 바람에 1등을 했습니다. 토끼는 오다가 낮잠을 자고 있는데 호랑이가 자고 있는 토끼한테 '그렇게 뜸 들이면 12해에 못 들지도 모른다'라고 조언을 하며 3등으로 도착, 그 말을 듣고 잠에서 일어나 4등으로 도착했습니다.
용은 날 수가 있으나 그날따라 바다의 악천후 때문에 빨리 날지 못해 5등에 그쳤고 뱀은 용의 구름에 감겨 와서 6등, 말은 정직하게 달려서 7등, 양은 8등으로 도착, 닭은 아침 해 뜬 걸 보고 울기만 하다가 늦게 되어서 10등 , 개는 닭 보고 뒤따라가다 같이 늦게 되고, 돼지는 똥 싸느라 뒤늦게 12등으로 도착하였으며, 원숭이는 개랑 견원지간이기 때문에 서로 싸우면서 뛰다가 그나마 9등으로 들어왔어요.
고양이가 12해에 들어오지 못한 이유는 이 경주가 새해 첫날에 이루어졌는데 쥐가 고양이에게 새해 둘째 날에 시작이라고 뻥을 쳐서 경주에 참여하지 못해 12해에 들지 못하였다고 전해져요. 그 후부터 고양이는 쥐만 보면 잡아먹으려 달려든다는 말이 나왔어요.
12간지 시간
12 간지는 순서에 따라 동물들이 활동하는 시간에 맞추어 12개의 시간 단위로도 사용되고 있어요.
자시(쥐)
오후 23시 ~ 01시 : 쥐는 주로 밤에 활동하며 숨겨진 공간에 먹이를 저장해두고 한꺼번에 새끼를 많이 낳아 풍요와 다산, 부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축시(소)
오전 01시 ~ 03시 : 밤새 풀을 뜯는 소가 밭갈이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소는 둔하지만 근면과 성실을 뜻합니다.
인시(호랑이)
오전 03시 ~ 05시 : 이 시간에 잠에서 깬 호랑이가 포효를 한다고 합니다. 호랑이는 산을 지키는 수호자로 여겨왔으며 악귀를 쫓아내어 길흉화복을 상징합니다.
묘시(토끼)
오전 05시 ~ 07시 : 묘시는 토끼의 시간으로 토끼는 민첩하고 영리하며 풍요를 상징합니다.
진시(용)
오전 07시 ~ 09시 : 진시는 용의 시간으로 용은 12간지 중 유일한 상상 속 동물로 신통한 능력을 상징합니다.
사시(뱀)
오전 09시 ~ 11시 : 뱀은 이시간에 잠을 자는 동물로 영생불멸과 다복을 상징하고 작은 용으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오시(말)
오전 11시 ~ 13시 : 말이 달리기를 시작하는 시간으로 이 시간은 양기가 줄고 음기가 고개를 드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말은 강인함을 상징합니다.
미시(양)
오후 13시 ~ 15시 : 미시는 양이 풀을 뜯으면 풀이 살아난다고 하는데 좋은 운수 그리고 착하고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신시(원숭이)
오후 15시 ~ 17시 : 신시는 원숭이가 한사람 한사람 활동하다가 집으로 돌아가 가족간 생사를 확인하기 위해 제일 많이 우는 시간이라고 하는데,. 재능이 많고 영리함을 상징합니다.
유시(닭)
오후 17시 ~ 19시: 닭이 모이를 쫒다고 둥지로 돌아가는 시간으로 닭은 붉은 벼슬 때문에 출세를 상징합니다.
술시(개)
오후 19시 ~ 21시 : 술시는 개들이 집을 지키는 시간이지요. 개는 주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정도로 충성심이 깊고 강직함을 상징합니다.
해시(돼지)
오후 21시 ~ 23시 : 해시는 돼지가 잠을 자는 시간으로 재산과 많은 복을 상징합니다.
2024년 띠
2024년 띠는 무슨 용띠일까요? 12띠 순서와 함께 각 띠에 해당하는 동물과 그 특징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2023년은 계묘년으로 흑토끼해이지요. 토끼는 12띠 순서 상 4번째에 속하는데,. 12띠 순서대로 보면 2024년은 5번째 순서인 용띠해가 돼요. 2023년 흑토끼해처럼 그럼 2024년 무슨용띠일까요? 2024년은 갑진년으로 청룡의 해이지요. 계묘년할 때 '계'가 흑색을 뜻했다면 갑진년할 때 '갑'은 '청'색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10천간 순서에 따라 색이 정해지므로 흑색 다음인 청색이 와서 2024년 무슨용띠에 대한 답은 '청룡띠'가 돼요.
1. 2024년 띠 - 삼재띠
삼재가 있는 해는 조심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삼재가 들면 좋지 않은 일들이 발생하기에 모든 일에 주의를 기울여서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삼재인 해에 안 좋은 일이 발생할 수 있고 아무일 없이 지나가거나, 오히려 좋은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삼재가 함유되어있는 해는 믿기도 어렵지만 무시하기도 어렵습니다.
2. 2024년 삼재띠 날삼재(용띠, 쥐띠, 원숭이띠)
삼재는 3년 동안 머무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해에 들어오는 삼재는 들삼재라 불리고 그다음 해는 머무는 삼재라고 하여 눌삼재, 나가는 해의 삼재는 날삼재라 부른다. 2023년 삼재는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가 눌삼재에 해당하고 2024년 삼재는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가 날삼재에 해당합니다. 삼재인해는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일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신년운세의 결과에 따라 다르답니다.
신년운세가 나쁜 상황에서 삼재에 해당하면 훨씬 조심해야 합니다. 신년운세에 형·충·합이 있고 삼재에 해당하면 주의해야 하고 삼합·방합·삼형, 재고·관고·반합과 있을 때도 될 수 있도록 조심하여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산재가 들어오는 해에 세운의 변화가 있다면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삼재띠 보는 법
삼재라 할지라도 대운과 세운이 좋으면 삼재가 오히려 대운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삼재임에도 운이 좋은 사람들이 여기에 속하고, 토속신앙이라 치부하고 넘기는 것보다는 신년운세와 삼재의 영향을 파악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눌삼재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가정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모님의 건강이 나빠지거나, 이혼이나 파혼 과 같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을 옮길 예정인 사람은 한 번 더 이직할 회사를 살펴보는 것이 좋고 사업을 시작하던가 연애를 시작할 때는 될 수 있도록 피하던가 연말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들삼재와 눌삼재, 날삼재 중에서는 들어오는 삼재인 들삼재가 가장 좋지 않고 눌삼재, 날삼재 순으로 운이 나쁘게 작용하기 때문에 신년운세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삼재는 일생을 살아가며 누구나 경험하고 오래도록 지속되므로 사주를 믿는다면 신년운세를 매년 확인해 좋지 못 한 일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4년 띠에 관하여 알아봤어요.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래요.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