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양파 효능 및 보관법 알고 먹기

오늘은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에도 좋으면서 다양한 효능을 가진 양파에 특히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양파에는 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섬유질, 비타민C, 엽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요. 그럼 자세히 알아볼게요.


양파 효능

 

1. 양파 효능 - 다이어트 효능

한 때 양파 다이어트가 알려지면서 유행을 한 적이 있어요. 양파이 다이어트 효능이 있는 것은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 때문인데, 알리신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돕고 열에너지를 촉진시킴으로써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양파에는 이렇게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양파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양파의 구성 성분, 추출법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필요해요.


2. 양파 효능 - 고혈압 개선

양파는 케르세틴 성분이 풍부해 혈관 탄력을 좋게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양파 효능으로 또한 고혈압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실제 연구 결과를 통해 고혈압 환자들에 4주동안 양파를 섭취시킨 결과, 환자들의 수축기 혈압이 약 15mmHg 감소되었다고 발표한바가 있어요.


3. 양파 효능 - 심혈관 질환 개선

양파 효능으로 특히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양파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도록 돕고, 혈관 속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것을 억제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어요.


4. 양파 효능 - 염증 개선

양파는 만성 염증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양파에는 케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세포의 염증과 상처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따라서 양파은 각종 질병 및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5. 양파 효능 - 당뇨, 뇌혈관 질병 예방

양파 효능 중 하나로 당뇨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크롬 성분이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고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키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양파 효능으로 혈전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6. 양파 효능 - 면역력 강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 또한 양파 효능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어요. 면역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저하되면 휴식을 취해도 피곤하고 무기력해지며 감기 등의 질병에 자주 걸리게 되는데요 이럴때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발휘해 체력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7. 양파 효능 - 항산화 작용

자색 양파 효능으로 잘 알려진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와 피부 등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고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인해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밖에도 양파 효능으로는 알리신 성분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는 수면장애와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양파은 항암효과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양파 부작용

양파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양파 부작용에 대해서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으실텐데요 평소에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빈 속에 양파를 음용할 경우에는 속쓰림 등의 증상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식후에 섭취하기를 권장하고 있어요.


양파를 섭취한 후에 혀에 백태가 낀다거나 기미가 생기는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양파의 섭취를 중단하는 편이 좋으며, 평소 간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양파 섭취가 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양파의 과다 섭취로 인해 부작용이 나타나려면 하루에 양파를 5kg이상의 양을 먹어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루에 1~2팩을 섭취하는 양파으로는 양파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양파 보관법

양파는 수분이 많으므로 비닐팩에 밀봉해서 보관하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양파를 썩게 해요. 양파 보관법으로는 실온보관, 냉동보관, 냉장보관 세가지 보관법이 있어요. 양파는 밀봉하지 않고 망에 담겨 있는 상태로 부서지는 겉껍질만 제거하여 햇빛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걸어두는 보관법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하실때에는 무르거나 물이 묻은 양파는 금방 상할 수 있으므로 손질 후에 냉동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양쪽 끝을 자른 다음 하얀 속살이 나올때까지 껍질을 벗긴 다음, 먹을 만큼 소분해서 냉동실용 밀폐용기 또는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해요.


양이 많아 실온 보관만 하기에는 양파가 무르거나 썪을것 같다면 냉장보관법을 활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후 키친타올로 수분을 한번 닦아내어 깨끗한 키친타올로 양파를 한 겹 감싼 다음, 랩으로 한번 더 싸 주면 냉장보관 하더라도 수분의 증발은 막고 냉장고에 양파냄새가 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양파 효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것은 바로 건강입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 지키시고 행복한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해요.


당신을 위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