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는 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상황에 요즘 장안에 화제 챗 gpt란 어떤것인지 자세하게 모르셨던분들이나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 시작합니다.
목차
챗 gpt란
챗지피티(ChatGPT)란 Chat +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합성어로 Open Ai가 2022년 12월 1일에 공개한 대화를 전문으로 하는 인공지능 챗봇이지요. 간단히 말해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이지요. 2018년 GPT-1 출시 후 2019년 GPT-2를, 2020년 GPT-3까지 발전해왔으며 현재 챗GPT는 GPT-3버전에 강화학습을 적용해 업그레이드한 GPT-3.5버전을 사용합니다.
GPT의 성능은 매개변수(파라미터)의 개수가 중요한데 현재 버전은 GPT-1에 비해 1500배 많은 1750억개를 사용하고 있어요. 참고로 추후 발표 될 GPT-4에서는 매개변수가 100조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성능에도 이렇게 놀라운데 미래의 챗GPT는 정말 상상이상이 될 것 같아요.
챗 gpt란
1. 챗 gpt란 - 챗GPT 특징
ChatGPT는 매우 광범위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면서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결과물을 만들어주어요. 기존의 검색방식은 우리가 궁금한 것이 있으면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원하는 답을 찾을까지 사용자가 하나하나 찾아봐야합니다. 하지만 챗GPT는 키워드가 아닌 '문장'으로 질문을 하면 문장으로 전문성 있는 내용을 정리하여 답을 찾아주어요.
우선 입력한 답을 기억을 하고있고 더 쉽게 설명해줘, 500자로 요약해줘, 5가지 리스트를 만들어줘 등 추가적인 요청사항에 맞게 기존 답에 원하는 결과물로 다시금 만들어 답해주어요. 뿐만아니라 코딩, 작곡, 소설, 시 등 창작까지도 가능하고, 챗GPT는 이런 대화를 통해 쭉 학습하고 발전하게 되는데요.
2. 챗 gpt란 - 챗 gpt 기능
챗 gpt는 단순히 검색되거나 입력된 정보를 그대로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 주어진 질문과 문맥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생성하던가, 주어진 텍스트의 다음 단어나 문장을 예측할 수 있죠. 그리고 여러가지 방식으로 텍스트를 분류할 수 있고, 주어진 문맥과 정보를 바탕으로 질문에 응답할 수 있죠.
그리고 한 대화 상대방과의 이어진 대화 과정에서 대화의 상황을 인식하고 일관성 있는 응답을 생성할 수 있어요. 특정한 주제어나 조건이 주어졌을 때, 이 조건을 충족하는 시나 소설, 수필의 작성이 가능하며 코딩 작업의 수행도 가능합니다.
3. 챗 gpt란 - 챗GPT한계
Ai의 챗봇기술이 많이 발전한 것은 맞지만 단점과 해결해야하는 문제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GPT-3.5를 사용하는 현재 ChatGPT는 2021년 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했기때문에 최신정보가 없으며 현재 상황에 맞는 실시간 정보를 찾기란 무리가 있죠.
그리고 기존 학습된 자료를 바탕으로 결과값이 나오기때문에 저작권에 대한 분쟁과 거짓뉴스에 의한 신뢰성, 윤리적 문제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이 있어요. 몇년 전 메타버스가 이슈였다가 조용해진 것 처럼 챗GPT도 일시적인건지, 한계를 극복하고 더 발전할지 지켜보면 좋을것 같아요.
4. 챗 gpt란 - 사용 언어
챗 gpt는 영어나 한국어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언어로 된 텍스트를 처리하고 생성할 수 있어요. 그러나 어떤 언어로 된 텍스트를 이해하고 생성된 결과물의 품질은 그 언어 학습 데이터의 품질과 양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보통은 학습에 사용된 데이터가 다양하고 대표성이 높을수록 챗지피티 응답의 품질은 좋아져요. 한국어로 질문할 경우 한국어로 작성된 응답을 볼 수 있어요.
5. 챗 gpt란 - 챗GPT 가입, 주소 또는 이용료
가입 시기 - 2023년 2월 2일 기준 챗GPT는 현재는 미국에서만 유료버전에 가입가능하지만 잠시동안 타 지역 이용자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공개된 상태이지요. 챗GPT 사이트 주소 - httpschat.openai.comauthlogin 요금제 또는 이용료 - 유료 버전이 출시되더라도 무료 버전 역시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유료 버전 구독자들은 이용자가 몰리는 시간에도 챗봇에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금제 또는 이용료는 미국기준 월 20달러(약 2만 4388원)이고 앞으로 저렴한 요금제와 기업용 요금제 등 여러가지 사업 계획을 검토해 수익화에 할 것이라고 합니다.
6. 챗 gpt란 - 챗GPT 사용법
다음으로는 챗 GPT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챗 GPT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챗 GPT 사이트는 하기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다음등의 포털에 chatgpt 사이트라고 검색하셔도 쉽게 접속하실 수 있어요. Try CHATGPT 클릭합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하단의 Try CHATGPT를 클릭해주세요 이후 Login과 Sign up이라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기존의 계정이 있으신 분은 Login,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Sign up을 클릭하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돼요. 회원가입은 3가지 방법이 있어요. 하기 방법 중에서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해주시면 되겠네요.
E-Mail 주소 입력 후 인증하기, 기존 구글 계정 연계하기,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연계하기 위의 3가지 방법 중 한가지로 인증을 진행하셨으면 이름을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First Name에 이름, Last Name에 성을 입력해주시면 돼요.
국가코드 +82로 설정된 상태에서 전화번호를 입력하신 뒤 발송되는 인증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다음등의 화면이 나오면 Next → Next → Done 을 클릭해주시면 모든 절차는 끝이납니다. 다음 화면에서 아래쪽 종이비행기 모양이 있는 곳에 질문을 하시면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7. 챗 gpt란 - 구글은 끝났다 (Google is done)
챗GPT의 등장 이후 나온 영국의 일간지인 인디펜던트 지의 칼럼 제목이지요. 조금 앞서가는 듯싶지만 챗GPT가 보편화된다면 딱히 노동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구글 검색이 불필요한 노동이 되어버릴 것 같긴 합니다. 구글검색으로 원하는 걸 얻어내기 까지 여러 단계의 '노동'을 해야 하는 건 어쩔수 없어요.
먼저 구글에 검색어를 넣고 검색, 결과로 나온 첫 번째 페이지의 제목과 짧은 내용들을 훑고, 괜찮아 관찰되는 검색 결과가 있다면 눌러서 들어가 보고, 아니다 싶으면 다시금 나와서 다른 결과를 보고 내가 원하는 정보 혹은 나름 최적의 결과를 얻었다 싶을 때까지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늘 하던 일이지만 따지고 보면 단계가 많고 복잡합니다.
챗GPT는 검색 요청 한 번에 답변을 찾아달라 요청하면 끝인 것입니다 재밌는 건 챗GPT에게 네가 구글을 대체할 수 있냐라고 물으므로 완전히 대체할 가능성은 적지만 대화형 검색을 원하는 이용자에게 매력적인 대안은 될 수 있을 것이라 하는 굉장히 겸손한 대답을 내놨다고 해요.
사실 지금 현재의 수준으로는 당연히 구글 과 같은 주요 검색서비스를 완전히 대체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일단 레퍼런스가 쌓이지 않은 상황에서 구조상 답변의 소스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의 신뢰를 100% 가져가기 어렵다는 이슈가 있어요.
똑똑한 것 같기는 한데, 제대로 알고 하는 말인지 모르고 하는 말인지 당최 믿을 수가 없다는 얘기죠. 그리고 2021년까지의 데이터만 학습했기 때문에 최신 정보가 필요한 영역의 서비스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요. 다만 위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노력은 쭉될 것이고, 챗GPT의 능력이 훨씬 고도화되어 인간의 뇌에 가까워질수록 인간 삶의 보다 많은 영역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임은 자명해 보이지요. 그 시점이 그리 멀지 않아 보이기도 하구요.
챗 gpt란 무엇인지, 챗gpt 사용법에 관하여 알아봤어요.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래요.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