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고 알차게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꿀팁 레시피

아삭함이 매력적이고 신선함으로 면류나 보쌈에 기가막히게 잘어울리는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매우 간단하게 만들수 있어서 금방금방 반찬없을때 만들기도 하는데요 오늘 그 레시피를 공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겉절이

겉절이는 묵은 김치가 싫증이 나거나 김장김치가 떨어지는 때인 봄철에 즉석으로 만들어 복용하는 배추생절이를 말합니다. 신선한 배추 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하며 진한 젓갈을 넣지 않고 담백한 새우젓을 조금 넣는 정도이므로 손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5분레시피

알배기배추1포기(손질후 무게 800g). 쪽파5줄기. 양파1/4개(양파가 작을때는 1/3개).

무는 아주소량(20g). 찬밥1T듬쁙. 새우젓1T듬쁙. 다진마늘2T.다진생강1/2T.멸치액젓6T.

고춧가루6T정도. 깨2T.설탕1T반.2T.

절일때 : 굵은소금1/2컵정도. 물1컵.

밥숟가락.종이컵 180ml 계량

 

무대신에 배,사과를 소량 넣고 갈아서 만들어도 좋답니다. 양념을 넣고 김치 버무린후 기호에 맞게 양념추가하세요. 만에 하나라도 양념이 너무 과한 경우에는 양파나 무를 채썰어서 넣고 버무리세요. 식당에 나오는 겉절이 맛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미원을 아주소량(한꼬집정도) 양념에 넣고 만드세요. 배추밑둥의 심지를 칼로 도려낸후 배추잎을 한장한장 떼어냅니다.

 

한장씩 떼어낸 배추잎을 먹기 좋게 어슷어슷 썰어줘요. 썰어준 배추를 한번만 세척해주어요. 배추 심지를 과도로 도려내면 버리는것 없이 알뜰하게 배추를 활용할수 있답니다. 이제 배추를 절일건데요. 절일때 들어간 굵은소금이 1/2컵정도입니다.

 

큰 그릇에 배추한줌 넣고.소금 켜켜히 뿌리고. 배추한줌 넣고 .소금 켜켜히 뿌리고를 반복한후 남은 소금을 물1컵에 잘 녹인후 배추위에 골고루 뿌려준후 1시간 절여줘요. 1시간 절이는 중간에 골고루 절여지라고 한번 뒤적여줘요. 겨울철에는 1시간 30분~2시간정도 절이시고요. 여름철에는 절이는 시간 줄여주세요.

 

 

 

배추절이는동안 양념장 만들어줄건데요. 양파1/4개(양파가 작을때는 1/3개 준비하세요)와 무소량을 믹서기에 갈기 좋게 토막내어줘요. 토막낸 양파.무를 믹서기에 넣고 새우젓1T듬쁙. 찬밥1T듬쁙.멸치액젓6T넣고요. 갈아줘요. 저는 무가 요즘 달아서 무를 넣었는데요. 무대신 사과나 배를 1/4개정도 토막내어주셔도 좋아요. 믹서기에 갈은것을 그릇에 담아주시고요.

 

다진마늘2T.다진생강1/2T.설탕1T반.깨2T.고춧가루6T를 넣고 버무려 양념장 만들어줘요. 양념장에 부족한 맛은 나중에 배추와 버무린후 추가할것 입니다. 식당에서 나오는 겉절이 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원을 아주소량(한꼬집정도) 양념장에 넣으시면 돼요. 쪽파5줄기는 2cm길이로 썰어줘요. 1시간 절여진 배추를 찬물에 두세번 세척후 체에 받쳐 30분동안 물기를 빼줘요. 준비한 양념장에 물기뺀 배추.쪽파를 넣고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백종원 레시피

컵: (종이컵) 배초 1포기 양파 1/4개 당근 1/4개 쪾파 조금 부추 반줌 다진생강 1작은술 다진마늘 3큰술 액젓 반컵 새우젓 1 큰술 소금 1컵 고춧가루 1컵 설탕 3큰술

 

배추 1통을 반으로 가른후 심지는 잘라 줘요. 반으로 가른 배추는 한잎한잎 때어서 가운데를 갈라 어서썰기로 썰어주어요. 용기에 배추를 담고 물 한컵을 골고루 부어 줘요. 소금 한컵을 넣고 잘 섞어 꾹꾹 눌러 주어요. 배추는 40~50분 정도 절이게 되며 20여분후에 한번 뒤집어 주어요. 양파와 당근은 굵은듯하게 채썰어 줘요. 부추와 쪽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줘요.

 

양념장 만들기 액젓 1/2컵, 고춧가루 1컵, 설탕 3큰술, 새우젓 1 큰술 생강 1작은술.마늘 3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어요. 배추가 끊어지지 않고 구부러지면 잘 절여 진 상태 입니다. 절여진 배추는 3번정도 씻은후 체반에 받쳐 30분정도 물기를 빼줘요. 용기에 배추와 양파, 당근,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줘요. 부추와 쪽파를 넣어 골고루 잘 버무려 줘요.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버무려 주면 완성 입니다.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알배기 배추 겉저리

알배추 500g 쪽파 7~8대 당근약간(생략가능) 배추절일때:천일염 반컵+물4컵 양념 고추가루 2/3컵 다진마늘 2숟 설탕 1.5숟 참치액 1숟 멸치액젓 2숟 새우젓(새우위주) 1숟 갈아만든 배주스 1/3컵(60ml) 통깨 솔솔 *밥숟가락 10g,종이컵 180ml기준

 

알배추 500g 준비했습니다. 작은배추 한통정도 되겠습니다. 뿌리쪽 썰어주며 낱장으로 분리되면 포개서 세로로 길게 썰어주며 사선으로 잎과 줄기를 같이 복용할 수 있게 썰어줘요. 능숙하게 이파리 한 개하나 들고 척척 사선으로 베어내도 좋습니다. 물 4컵을 고루 뿌려줘요. 배추에 물기가 있어야 소금을 뿌려두면 잘 붙어 있거든요. 소금보다 물을 먼저 끼얹어 줘요. 겉절이라 오래 절이지 않을것 입니다. 김치처럼 푹 절여 놓으면 아삭한 씹는 맛이 사라지니까요.

 

배추 들춰가며 켜켜히 천일염을 뿌려주어요. 소금물에 절여두고 중간 한 두번 뒤집어주며 20분 절여 주어요. 배추가 절여지는 동안 간단한 부재료를 썰어둡니다. 오늘 부재료는 2가지 부추와 당근 약간을 준비했는데요. 당근은 생략해도 좋답니다. 자투리가 남아 활용하였습니다. 부추도 좋아요. 4~5cm 적당한 길이감으로 썰어 준비하면 되어요.

 

절인배추 헹구기_물기제거 잘 절여졌다면 구부렸을때 툭! 부러지지 않고 유연하게 구부려질것 입니다. 찬물에 2~3회 헹궈 줘요. 물기가 많으면 양념이 싱거워집니다. 야채 탈수기를 이용하여 단시간 물기를 제거해도 좋고 체에 바쳐두고 30분 이상 여유를 지니고 다른일 하다가 마무리해도 좋습니다. 물기는 충분히 제거해주세요. 고추가루 1/3컵, 다진마늘 2숟, 설탕 1.5숟 참치액 1숟, 멸치액젓 2숟, 새우젓(새우위주)1숟 배주스 1/3컵(60ml), 통깨솔솔 양푼에 양념을 따로 만들어 고추가루가 불도록 두어도 좋고요.

 

절인배추위에 바로 양념을해도 좋답니다. 고추가루는 뭉치지않게 뿌리을 만큼 넣어 버무려줘요. 배추에 먼저 양념을 넣어 색을 입히고 부재료는 마지막에 넣고 휘릭 섞어줘요. 배추 먼저 야무지게 양념을하고 손이 많은 양 닿으면 풋내나는 부추나 쪽파는 마지막에 넣고 무치기보다 대충 섞는다는 느낌으로 섞어주면 되어요.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쿡피아 레시피

<재료> 알배추 2통(550g) 부추 50g 쪽파 5대 청양고추 한 개 +알배추 절임+ 굵은 소금 2 큰술 설탕 1 큰술 +겉절이 양념+ 찬밥 2 큰술 생수 1/4컵(50ml) 붉은 고추 2개 고춧가루 5큰술 멸치액젓 1 큰술 새우젓 1 큰술 매실청 2 큰술 마늘 6쪽 생강 1/2작은술 소금 1/2작은술 통깨 조금 깻가루 조금

 

배추는 반으로 가른 후 위 꼭지 부분을 잘라줘요. 한 잎씩 떼어서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정도 깨끗이 씻어주어요. 씻은 배추는 물기를 털어서 담은 후 칼로 삐지듯 쓱쓱 잘라주어요. 길이로 자르거나 약간 사선으로 잘라주어요. 알배추 두 포기, 550g 기준 굵은소금 2 큰술을 뿌리고, 설탕 1 큰술도 넣어줘요. 손으로 골고루 버무려줘요. 보통 겉절이하면서 마지막에 설탕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배추겉절이에 단맛이 너무 도드라지게 되어요. 이로 인해서 배추를 절일 때 설탕을 넣어주면 배추의 단맛을 딱 잡아주기 때문에 더 맛있어요.

 

잘 버무려 준 후 30분 정도 절여주어요. 부추는 2cm 정도의 길이로 숭덩숭덩 썰어주세요. 쪽파 5대는 1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주고, 청양고추 한 개 반 갈라서 쫑쫑 다져주어요. 배추를 절일 때 설탕을 넣고 절였기 때문에 약간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해 청양고추를 넣어주어요. 고춧가루만 넣는 것보다 붉은 고추를 같이 넣게 되면 김치가 훨씬 더 싱그럽고 맛있답니다. 알배추 겉절이 양념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믹서에 갈아주어요.

 

붉은 고추 2개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에 넣고, 마늘 6쪽, 생강 1/2작은술, 밥 2스푼을 넣어줘요. 겉절이는 금방 먹고 마는 식품이지만 약간의 끈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밥을 2스푼만 넣어줘요. 생수 1/4컵(50ml), 멸치액젓 한 큰술, 새우젓 한 큰술, 고춧가루 5큰술, 매실청 2 큰술을 넣고 1분 정도 곱게 갈아줘요.

 

믹서에 곱게 간 양념을 큰 그릇에 옮겨 담고, 30분간 절인 알배추를 건져서 씻지 않고 그대로 물기를 뺀 후 양념장에 넣어주어요. 양념장에 골고루 잘 버무린 후 썰어둔 부추와 쪽파를 같이 넣고, 청양고추도 넣어서 살살 버무려줘요. 보통 겉절이 만들 때 양념을 믹서에 갈지 않고 바로 넣어서 만들어 주는데, 믹서에 갈아서 넣으면 고춧가루가 떠다니지 않아 좋답니다.

 

간을 보고 약간 싱거우면 소금 1작은술 정도 더 넣어서 간을 맞춰줘요. 통깨와 깻가루도 뿌려줘요. 소금, 깨 등은 입맛에 따라 양을 조절하면 돼요. 그릇에 옮겨 담아서 섭취하면 되고, 취향 따라 참기름 넣는 것을 좋아한다면 조금 넣어서 먹어도 좋답니다. 담아서 3일 이내가 에 복용하면 아주 맛있답니다.

 

 

 

배추 효능

배추 효능 - 피부 미용

배추에는 비타민c성분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콜라겐의 생성을 장려하여주며 피부를 검게 생성하는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되어요. 또한 배추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의 물질은 노화를 강화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탄력 있는 피부를 지속하는데 도움이 돼요.

 

배추 효능 - 항암효과

배추의 흰 부분에는 항암작용을 해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돼요. 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알코올을 분해해 숙취해소 효과가 있고 간암을 발생시키는 세포 생성 제거에도 효과적이예요. 방광암과 유방암을 방지하는 효험이 있어요.

 

 

 

배추 효능 - 면역 상승

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베타카로틴 물질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 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게 하는데 도움이 돼요. 발효 스탭에서 발생하는 배추김치 속의 유산균을 장 속의 다른 유해균과 병원균을 억제시켜 준다고 해요. 면역력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감기에 자구 걸린다면 김치나 배추를 수시로 복용하는 것도 감기를 미리 막는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배추 효능 - 면역력 증가

큰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때 배추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돼요. 배추의 푸른 잎에는 인,칼륨,비타민C, 미네랄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열을 가해도 비타민C손실률이 낮아 배추를 넣고 된장국을 끓여 먹어도 비타민C를 충분히 복용할 수 있답니다. 김장김치를 담그면서 새우젓, 멸치젓 등을 넣어 발효시키면 필수아미노산과 지방산이 보충이 되어요. 김장김치에 굴을 넣으면 철분, 아연 등이 풍부해져 겨울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준다고 해요.

 

 

 

배추 효능 - 장 건강

배추는 95% 수분과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요.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해주고, 장 운동을 장려하여주어 장내 유해물질의 배출을 도와주므로 장 건강에 좋아요. 특히 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알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 물질은 대장의 염증을 완화하는 효험이 있어 갖가지 대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어요.고기등의 기름진 식품을 배추와 같이 곁들여 복용하면 소화를 신장하는데 도움된다고 해요.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게요. 

 

다른 사람이 다량 본 글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아삭하고 시원한 맛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아삭하고 시원한 맛

의외로 많은 분들이 나물식품을 어려워 하시는데요 아마 간을 맞추기 어려워 해서 그런듯해요. 오늘 제가 알려드릴 레시피는 매우 간단하고 맛은 제일인 레시피를 알려드릴것이니 콩나물 무침

everythingstory.co.kr

견과류 종류 10가지와 그 효능은?

 

견과류 종류 10가지와 그 효능은?

오늘은 견과류 종류와 그 효험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하루에 여러 가지 견과류를 한줌의 양을 습관처럼 드시면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답니다. 어떤 견과류를 드시는지 확인하시

everythingstory.co.kr

카톡 조용히 나가기 방법 - 아이폰/안드로이드 단체 채팅방

 

카톡 조용히 나가기 방법 - 아이폰/안드로이드 단체 채팅방

MZ세대들의 점점 프라이버시를 중시하고 개인 사생활을 지키려는 활동들이 커지면서 단체카톡방 오픈방 등 회사생활이나 모임에 신경을 소모하는것 자체를 스트레스로 여기는데요. 이 때문에

everythingstor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