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넷플릭스 기대작 종이의 집 한국판이 드디어 오픈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원조 종이의 집 시리즈 매니아로서 우리나라에서 리메이크 한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인기 시리즈가 한국판으로 나오다니... 기대되기도 하고 걱정되는 마음도 컸었죠. 종이의 집 한국판 캐스팅과 정보를 정리해서 살펴봤습니다.
넷플릭스 종이의 집
종이의 집은 스페인 드라마로 1명의 천재와 8명의 공범들이 뭉쳐 완벽한 계획을 꾸미며 불가능해 보이는 강도에 도전하는 이야기입니다. 치열한 두뇌싸움과 경찰과의 협상이 흥미진진한 드라마인데요. 현재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5개 시즌으로 완결이 난 상태입니다. 스페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어 극중 등장하는 가면과 노래도 유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종이의 집 한국판 정보
원작 : 스페인 드라마 종이의 집
연출 : 김홍선
출연 : 유지태 김윤진 박해수 전종서 이원종 박명훈 김성오 김지훈 장윤주 이주빈 이현우 김지훈(동명이인) 이규호
장르 : 스릴러, 액션, 범죄, 서스펜스
공개일 : 2022년 6월 24일(6부작)
시청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종이의 집 줄거리 : 통일 한국의 조폐국을 강도단이 장악했다. 인질들이 건물 안에 갇혀 있는 상황. 경찰은 어떻게든 빨리 강도들을 제압하고, 이 작전을 설계한 수수께끼의 인물을 찾아내야 한다.
종이의 집 1화 : 통일 한국의 조폐국이 여덟 명의 강도들에게 점령당한다. 그 배후에서 전례 없는 범죄극을 지휘하는 것은 '교수'라 불리는 인물. 경찰은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대응팀을 꾸린다.
종이의 집 2화 : 강도들의 작전에 균열이 생기기를 기다리는 선우진. 인질 중 누군가가 스마트워치를 빼내어 외부와 연락을 시도하려 하고, 그 과정에서 윤미선이 위험에 빠진다.
종이의 집 3화 : 조폐국 어딘가에서 들려온 총소리. 이건 선을 넘은 것 아닌가? 강도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내부 갈등이 절정에 이른다.
종이의 집 4화 : 이 난국을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면? 희망의 빛을 발견한 우진은 조폐국 안으로 의료진을 들여보내게 해달라고 교수를 압박한다.
종이의 집 5화 : 나름의 계획을 서둘러 실행에 옮기는 차무혁. 우진이 중요한 사실 한 가지를 포착하면서, 교수의 전략이 들통날 위기에 처한다.
종이의 집 6화 : 조폐국 바깥의 사람들이 패닉에 빠진 상황. 우진은 카메라맨을 대동해 직접 안으로 들어가겠다고 제안한다. 그래야 인질들이 무사한 것을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다며.
종이의 집 한국판 원작과 차이점은?
한국판 ‘종이의 집’은 원작의 기본 설정은 그대로 계승하였습니다. 가명을 쓰고, 붉은색 유니폼을 입은 강도들이 조폐국을 상대로 큰 한탕을 벌인다는 기본 내용과 강도단을 구성하는 캐릭터와 그들의 관계 역시 원작과 상당 부분 유사하게 설정되었습니다. 원작에서는 살바도르 달리의 가면을 썼지만, 리메이크판 예고편에서는 한국의 하회탈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좀 웃음 포인트였는데요... 그냥 원작의 달리 가면을 쓰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네요.
원작의 종이의 집 스토리는 각자 범죄를 벌인 자들이 교수를 만나 뭉치며 조폐국과 국가 금고를 상대로 강도를 하기 위해 펼쳐진 드라마라면 이번 리메이크판은 몇몇 설정을 제외한 나머지는 다른 시나리오로 갈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원작에서 도쿄와 리우는 꽤 나이 차이가 나는 연상연하 커플인데요 실제 배우들도 7살이나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종이의 집 한국판에서는 도쿄 역을 맡은 전종서가 1994년생, 리우 역을 맡은 이현우가 1993년생으로 리우가 더 나이가 많다고 합니다.
6월 24일에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종이의 집 영상에서 이현우가 '리우는 강도단 멤버 중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데요'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캐릭터 나이는 원작대로 연상연하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시대상에 있어서 종이의 집 원작은 강도가 좀 많다거나 고문이 널리 자행된다 뿐이지 현실의 스페인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세계관입니다. 하지만 리메이크작의 시대상은 통일 직전의 한국으로 경제 통합을 준비하는 시대상이고 그로 인한 여러 사회 문제들이 심화된 남북의 국경이 배경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원작 종이의 집은 스페인 마드리드를 구체적인 무대로 삼고 있습니다.
실제 마드리드 시내나 지하철이 등장해 현실감을 높였는데요 화폐를 훔친다는 설정과 그 화폐를 훔치기 위해 조폐국을 타깃으로 삼는 건 동일하지만, 공동경제구역(JEA)라는 가상의 통일 시범 지구를 배경으로 하며 방사형 도로를 가진 도시가 배경으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그 가운데의 관청을 비추는 것으로 보아 JEA의 도시를 주무대로 할 것으로 보이며 등장하는 철도도 가상의 철도입니다.
종이의 집 한국판 캐스팅 및 등장인물
종이의 집 강도단
교수 : 유지태
강도단의 리더로서 전체적인 강도 계획을 주도하는 인물로 머리가 좋으며 인질과 경찰 모두 사상자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을 만들었다.
베를린 : 박해수
조폐국 침투조의 리더. 상습적으로 은행과 보석을 털었던 전적이 많은 범죄자이며 차가운 외모를 가진 남성.
도쿄 : 전종서
강도단의 이인자로서 행동대장 역할 전작에서는 나레이션을 하는 화자 역 및 주인공 역할이었으며 감정적인 판단을 많이 하는 편.
덴버 : 김지훈
전투와 인질을 제어하는 역할을 맡았으며 모스크바가 아버지이다. 다소 다혈질 적인 성격을 가졌지만 기본적으로 착한 성품을 가졌다.
나이로비 : 장윤주
화폐 검수 담당으로 전직 화폐 위조범이다. 심성이 착하다 보니 인질들과 친해지기도 함.
리우 : 이현우
통신 및 컴퓨터 담당이며 팀의 막내이다. 도쿄와 훈련기간에 연인 사이가 되었다.
헬싱키 : 김지훈
오슬로 : 이규호
쌍둥이 형제로 전쟁터를 누빈 군인 출신. 무섭게 생긴 외모로 인질들을 제어한다.
모스크바 : 이원종
터널 담당으로 덴버의 아버지다. 광산에서 일한 경험으로 땅을 파서 보석을 훔치던 전문 털이범이었다.
종이의 집 경찰 및 인질
리스본(라켈) : 김윤진
협상팀을 이끈 교섭담당이며 후에 교수의 조력자가 되는 인물이나 한국에서도 동일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갈지는 아직 미지수
수아레즈 : 김성오
모니카 : 이주빈
아르투로 : 박명훈
솔직히 공개된 예고편을 보면서 캐스팅에는 무릎을 탁 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교수역에 누가 좋을까? 리스본 역에 누가 좋을까? 생각해보면 저라도 유지태와 김윤진을 떠올릴 것 같은데요, 특히 흔하지 않은 새로운 여배우 상을 가지고 있는 전종서 배우의 경우에도 도쿄 역에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도쿄역은 종이의 집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인물이고 시리즈 내내 나레이션을 담당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데 이 역을 어떻게 전종서 배우가 소화할지도 궁금합니다.
그 외에도 나이로비 역에 장윤주도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구요, 헬싱키 역의 배우는 거의 같은 사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이미지가 비슷하네요. 리우 역의 이현우 배우도 비주얼만 봐선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으로는 덴버역의 김지훈 배우는 조금 안맞는 느낌인데 어떻게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종이의 집 한국판 반응
공개 후 반응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편인 상황입니다. 억지스러운 국뽕 요소, 어색한 북한 사투리가 거슬리는데, 도쿄는 북한 인물이라는 설정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서울말 억양으로 연기하는 부분이 현실감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망작 한국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여 클리셰가 된 과장되고 어색한 억양과 대사 등으로 인해 1화도 넘기지 못하고 시청을 포기했다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네요. 특히나 장윤주의 스타일링과 대사가 원작 '나이로비' 캐릭터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합니다. 저도 나이로비 캐릭터를 좋아했던 사람으로서 아쉬운 평입니다.
하지만 하회탈, 나전칠기 장식문, 사물놀이 배경음악 등으로 작품을 해치지 않으면서 한국적인 멋을 살렸다는 호평이 있으며 베를린 역을 맡은 박해수의 연기력과 여배우 전종서, 이주빈의 미모에 대한 호평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 6화가 공개되었고 추후 후반부가 오픈된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보지 않았는데요, 사실 원작 팬이기 때문에 이걸 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큰데요, 일단 1화만 보고 결정할까 싶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번에 6화를 본 분들의 반응에 따라 추후 후반부 오픈시 흥행도 갈리게 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원작을 보지 않은 분들은 흥미로운 소재에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 같고, 원작 팬이라면 평이 갈리게 될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에서 한국 컨텐츠가 세계적으로 흥행하고 있는데 종이의 집 한국판의 흥행 여부도 궁금해집니다.
종이의 집 한국판 정보와 캐스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보는 드라마 없으시다면 이번 주말에 가볍게 시청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