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챙겨먹자

오늘 알아볼 내용은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콩팥이 바로 신장인데요. 신장은 사람의 몸속에 들어오는 노폐물들을 걸러주고 좋은 영양소는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당뇨와 같은 질병을 앓을 뿐만 아니라 생명 유지 기능에도 차질을 일으키기 때문에 없어선 안 되는 장기라고 할 수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대하여

신장에서는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신장은 혈액을 거르고, 중요한 호르몬 생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신장의 기능을 낮게 평가하고 있지만 이 기능이 망가지면 우리 몸은 중독되고 만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 나머지 신체 시스템에도 영향을 주는데 그렇기 때문에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독소가 함유된 것은 최대한 피하고 몸에 필요한 영양분은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섬유질, 항산화나 효소는 해독을 촉진시켜주는 성분들이며 해독 과정에 어려움이 있을 때는 특히 더 잘 챙겨야 겠죠? 신장이 안 좋으면 소변의 거품이 많이 생기거나 잠을 많이 자도 피로가 좀처럼 풀리지 않고 피곤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신장에 좋은 음식 및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을 미리 알아두셔서 몸에 긍정적인 식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1. 신장에 좋은 음식 - 물

인체의 70%는 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장 기본적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성분이라는 얘기가 되는데, 체내에 쌓인 독소를 운반하기 위해 세포들은 물을 사용합니다. 신장이 이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물을 사용하여 체내의 독소들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만들어 체외로 배출하도록 만듭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위해 물을 많이 먹는 것은 필수입니다. 하루 권장량만큼의 물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신장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대부분의 채소 및 과일류에 칼륨이 들어 있는데 그중에서 블루베리는 칼륨 성분이 많지 않은 음식에 속하므로 조금씩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그 외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 있는 블루베리는 혈당 지수를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고 신장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3. 신장에 좋은 음식 - 팥

신장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팥인데요, 이건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죠? 팥은 붓기 빼주는것으로 유명합니다. 호박과 같이 소변 배출을 돕고, 붓기 제거의 효과가 있어요. 또한 소변 양을 증진시켜주는 효과를 통해 평소 소변 보는 것이 불편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는 효과 또한 있어서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4. 신장에 좋은 음식 - 옥수수 수염차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옥수수 수염차가 있어요. 신장기능이 약화되어 단백뇨 증상이나 이뇨 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그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체내에 노폐물과 수분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할 경우 생기는 부종을 완화시켜 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옥수수 수염차를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5. 신장에 좋은 음식 - 늙은호박

신장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로 늙은 호박은 섭취했을 때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비타민 A로 바뀌어 항암 작용을 하고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노폐물이나 독성물질을 제거해 면역력을 향상 및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칼륨을 과다 섭취 시 콩밭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신장에 좋은 음식 - 검은콩

신장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로으로 검은콩이 있어요. 검은콩은 예로부터 신장을 건강하게 가꾸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에도 신장과 관련한 질환 내용이 많이 있어요. 한방에서도 많이 쓰이며 신장을 보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검은콩은 몸에 해로운 독소를 배출해주고 신장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장이 약하면 몸이 차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수분이나 지방이 축적이 되는데 검은 콩을 꾸준히 드시면 지방 축적을 예방할 수 있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7. 신장에 좋은 음식 - 수박

수박은 신장에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됩니다. 신장의 노폐물을 제거하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수박의 이뇨 성분은 조직에 남아있는 액체 배출을 촉진시키며 염증과 감염 위험을 조절해줍니다. 또 수박은 탈수 현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고 세포 활동을 강화시켜 전해질 레벨 불균형을 막아줍니다.


8. 신장에 좋은 음식 - 비트

비트에는 산화질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데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비트를 꾸준히 먹으면 신장에 가중되는 부담을 줄여주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 주고 비트에 들어 있는 산화질소 자체가 신장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신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또한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하여 주고 항산화 작용까지 있기 때문에 체내에 쌓인 활성 산소도 제거하여 주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9. 신장에 좋은 음식 - 결명자

신장에 좋은 음식 아홉번째로 결명자가 있어요. 이 결명자와 물울 넣고 결명자차를 만들어 꾸준히 마시면 수분을 대량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이러한 효능은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신장의 기능 높여 주기 때문에신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신장병을 예방해 줍니다.


10. 신장에 좋은 음식 - 시금치

시금치는 신장을 깨끗하게 하는데에 있어 꼭 필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에는 항산화제가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신장을 정화하는데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B의 함량이 높아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피부 건강에도 뛰어난 음식입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시금치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으니 안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안좋은 음식


1. 신장에 안좋은 음식 - 설탕

설탕은 당뇨병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혈당이 증가하면 우리 몸에 있는 말초에 있는 혈관들이 손상이 됩니다. 그래서 손끝이나 발끝에 염증이 오게 되는데 이 때문에 눈속에 있는 모세 혈관인 망막도 손상되고 뇌신경의 모세혈관까지도 손상이 되어져 혈관성 치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혈관속에 당이 너무 많거나 노페물이 늘어나게 되면 막혀버리게 되고 신장에도 손상이 올 수 있어요.


2. 신장에 안좋은 음식 - 소금

소금은 고혈압을 가진 분들이 가장 금지해야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혈압이 상승하면 신장이 해야할 일이 많아집니다. 조금 더 많은 혈액이 강한 압력으로 신장의 작은 모세혈관 꼬리를 압박하여, 신장의 필터기능이 손상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소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장에 안좋은 음식 - 패스트푸드

냉동식품, 즉석식품을 포함한 대부분의 패스트푸드는 여러 가공 단계를 거치면서 정제된 탄수화물이나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주 섭취하시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신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4. 신장에 안좋은 음식 - 가공육

소시지, 베이컨, 햄과 같은 가공육의 경우 일반적으로 건조와 염장을 하는 과정에서 소금에 절여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가공육 100g에 함유되어 있는 나트륨의 수치는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의 50% 이상이기 때문에, 과도한 가공육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대도록 섭취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5. 신장에 안좋은 음식 - 과일

과일이 안좋다고? 라고 의아해하실겁니다. 대부분 몸에 안 좋은 음식들이라고 하면 정크푸드나 패스트푸드 등이 대표적이지만,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신장에 이상이 있는 분들의 경우 섭취하면 더 안 좋은 음식도 있어요. 신선한 과일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은 신장 기능 이상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심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오렌지, 키위, 살구, 바나나, 아보카도 등의 과일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섭취 후 혈중 칼륨 수치가 증가하게되면 만성피로 및 심장질환을 유발하게 될 수 있어요. 따라서 과일을 드시고 싶다면 저칼륨 과일인 포도, 파인애플, 사과, 망고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핵심 7가지

비타민D 부족증상 중요한 6가지

강황 효능 10가지 요약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