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ADHD 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 합니다. 주로 초기 아동기에 많이 발견되며 만성적으로 이어지는 특징을 갖고있어요. 활발한 아이와 산만한 아이와는 엄연히 다르다 할 수 있어요.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는 활발한 아이라는 정도로만 인식을 하고 있어 철없이 행동하는 일이 많거나 산만하게 행동하더라도 ADHD로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ADHD증흐군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DHD 증후군?

ADHD 증후군이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Attention 주의력, deficit 결핍되고, hyper 과도한, activity 행동 이라는 의미로 주의력이 결핍되고 과도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질환입니다. 우리말로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는 전문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ADHD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입학 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때 흔히 관찰되는데요 ADHD 증후군 증상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다른 아이들보다 충동적이고 한 가지 일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예요. 또한 충동 장애가 있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요. 그래서 수업시간에 선생님에게 불쑥 질문을 하거나 대답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가만히 있는 것을 하기 힘들어하고, 물건을 잘 잃어 버리는 특징이 있어요.


ADHD 증후군 증상 발생 원인

1. 환경적 요인

ADHD 증후군은 대기 오염물질이나 환경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2. 유전적 요인

ADHD 증후군은 부모57% 형제 30% 정도로 영향을 받고 뇌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요.


3. 신경학적 요인

ADHD 증후군은 전두엽의 기능 이상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도파민이 부족하거나 신경 전달 물질에 이상이 생겨 발생할 수 있어요.


4. 사회심리학적 요인

ADHD 증후군은 정서적 방임, 학대, 극심한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 있어요.


ADHD 증후군 증상


1. ADHD 증후군 증상 - 충동성 증상

자기 차례를 기다리기 어려워 합니다. 특히나 자기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는 과정에서는 더더욱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충동성 때문에 물건을 망가트리는 일이 잦으며 다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먹는 것 앞에서도 기다리기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으며 먹는 것 외에도 지시가 있어야 해야 될 행동들을 별다른 지시 없이 행동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2. ADHD 증후군 증상 - 주의력 결핍 증상

뭔가를 알려주거나 훈육을 할 때 가만히 앉아서 듣는 경우가 없거나 무슨 얘기를 해도 귀 귀울여 듣는 일이 없고 우산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작은 소품 또는 개인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린다면 ADHD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주의가 산만하고 주의력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공부를 하기 싫어서, 책을 싫어해서 안보는거겠지 라고 가볍게 생각하셔서는 안됩니다. 다른 증상들은 없고 공부를 하지 않거나 책을 보지않는다면 ADHD로 보긴 어려우나 위와같은 모든 행동들을 하며 주의가 산만하고 무언가에 집중해야 되는 일을 하는것을 어려워한다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3. ADHD 증후군 증상 - 과잉행동 증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핵심 증상이라 할 수 있는 증상이 과잉행동입니다.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손가락이라도 움직여야 하고 심지어 발가락이라도 움지여야 합니다. 이러한 불필요한 행동들이 많다면 과잉행동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또, 조용히 있어야 할 장소 또는 학교에서 갑자기 돌아다니는 행동을 하는 일이 있을수도 있고 손가락 발가락은 물론 팔 다리를 정말 신이나게 흔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며 조금씩 나아지긴 하지만 다른 증상들이 남아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 니다.


ADHD 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위에서 언급한 ADHD 증후군 증상이 보인다면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고 해당이 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ADHD 증후군 자가진단 방법은 혼자서도 자가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솔직한 답변을 하셔야만 정확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부주의 테스트와 과잉행동, 충동테스트에 각각 6개 항목에 해당된다면 ADHD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잉행동, 충동 테스트

- 쉬지 않고 움직이거나 지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한다.
- 수업시간 또는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돌아다닌다.
-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거나 기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 불필요한 말을 너무 많이 한다.
-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방해하거나 참견을 자주 한다.
- 가만히 앉아 있지 않으며 손발을 자주 움직인다.
- 누군가의 말을 끊고 갑자기 대답을 해버린다.
- 정적인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부주의 테스트

- 별일 아닌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과제 또는 놀이를 할 때 지속적인 주의 집중에 어려움이 있다.
- 다른 사람이 말할 때 자주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업무 또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자주 끝내지 못한다.
- 공부나 과제와 같이 지속적인 정신적인 활동을 싫어하거나 하지 않으려고 한다.
- 학업이나 업무 또는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부주의하여 실수를 자주 한다.
-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자주 잃어버리고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평범하고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ADHD 증후군 치료 방법

1. 사회기술 훈련 치료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은 사회성이 결여된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비슷한 나이대의 아이들과 함께 관계를 맺고 친사회적인 경험을 하면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2. 인지행동요법

약물치료가 힘든 경우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하지만, 약물치료와 함께 시행한다면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한가지 치료방법만 진행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치료 방법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치료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 80% 정도가 약물치료의 효과를 보는 치료 방법입니다. 따라서 증후군을 가진 것으로 의심된다면 가장 먼저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며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족 상담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로 인해 온 가족이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 아이에 대한 가족의 태도가 중요하며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와 함께 칭찬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DHD 증후군을 가진 아동을 지지할 수 있는 부모행동수정 훈련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ADHD 증후군 아이의 올바른 성장과 치료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정 내에서의 노력

무엇보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에서의 대처가 중요합니다. 행동이 앞서는 특성을 가지는 만큼, 행동보다 생각을 먼저 하는 훈련을 시켜주고, 상황에 따른 일관된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규치적인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가족 모두 협동해서 도와주고 이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말고 표현해 주세요.


ADHD 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심근경색 초기증상 5가지와 예방법

비타민D 부족증상 중요한 6가지

프로폴리스 효능 핵심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