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통풍에 해로운 음식 대표적인 7가지

통풍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스치기만 해도 아프기도 하며 몸에 고열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통풍을 앓고 계시거나, 통풍을 앓고 있는 지인이 계신 다면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사진

 


통풍이란?

사람들은 음식물을 섭취하면서 퓨린이라는 물질을 몸속으로 들이게 됩니다. 이 퓨린이라는 물질의 찌꺼기를 요산이라고 하는데요 이 요산이 관절 주변과 신장, 혈액 내에 쌓이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이 통풍입니다. 염증이 생기고, 발가락 또는 발목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심한 경우 발작과 관절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통풍 증상

통풍은 병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초기에는 엄지 발가락이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 한두 마디 정도가 아프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통증이 며칠이면 사라졌다가 종종 재발하기도 합니다. 염증이나 통증이 점점 커지면 다른 신체 부위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 발목, 발꿈치, 손목, 손가락, 팔꿈치와 같은 부위예요.

통풍 사진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일반적으로 통증은 밤에 잘 나타나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격심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통풍이 생긴 관절은 염증으로 인해 열이 나고 붉게 변하며, 부어 오르면서 자극에 예민해집니다. 전신 발열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통풍의 증상은 한번 나타났다가 대부분 곧 사라지는데 6~12개월 후에 또 증상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통풍이 만성화되면 관절이 손상되어서 특정 관절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더 오래가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병이예요.

 

 

통풍에 해로운 음식


1. 통풍에 해로운 음식 - 맥주와 탄산음료

일상생활에서 맥주와 탄산음료를 달고 사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맥주와 탄산음료에는 정말 많은 양의 퓨린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특히 맥주는 통풍의 위험을 50퍼센트나 높인다고 합니다. 또 표고버섯의 7배, 정어리의 무려 12배나 들어있는 수치입니다. 이처럼 퓨린성분은, 통풍에 매우 악영향을 미치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통풍 사진

 

그러니 통풍이 걱정되신다면 맥주와 탄산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맥주와 탄산 외에도 소주, 와인 모두 통풍에 좋지 않은데요 전문가들은 통풍 환자의 경우 맥주뿐 아니라 여러술을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특히 건강한 사람도 과도한 음주로 인하여 각종질병에 노출될 위험이있기 때문에 가급적 꼭 필요한 상황에만 술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2. 통풍에 해로운 음식 - 튀긴 음식

기름으로 튀겨서 만드는 음식들은 트랜스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게 돼요. 트랜스 지방산은 통풍의 주원인인 요산의 배출을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요산의 관절 연부 침적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종류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치킨과 감자튀김이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꼭 통풍 때문이 아니더라도 이런 튀김류 자체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통풍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안 좋다고 하니 가능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통풍 사진


3. 통풍에 해로운 음식 - 육가공 식품, 내장육

육가공 식품과 내장육은 통풍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 될 수 있고, 통풍 말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신경성 관절염을 앞당기는 음식들입니다. 대표적인 내장육으로 곱창, 막창, 심장 등이 있으며 속이 비어있는 관이나 동물의 기관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통풍에 해로운 음식 - 시금치

통풍에 해로운 음식인 시금치는 세계 건강 식품으로도 꼽힌 이력이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통풍에는 이 시금치도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 또한 위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고퓨린 음식에 속하며, 시금치 말고도 새싹 종류의 채소들에 퓨린이 많기 때문에 새싹 채소는 멀리하시길 바랍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5. 통풍에 해로운 음식 - 말린 표고버섯

쫄깃한 식감과 여러효능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드시고 있는 말린 표고버섯은,통풍 환자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에는 맥주와 같은 퓨린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서, 통풍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의 퓨린 함유량을 살펴보면 100g 당 380mg으로, 생 표고버섯보다 더 훨씬 많은 퓨린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식재료가 될수 있지만, 통풍 환자라면 꼭 피해야하는 해로운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말린 표고버섯이 되겠습니다.


6. 통풍에 해로운 음식 - 육류 및 붉은색 고기

평소 고기를 좋아하셨던 분들에게는 슬픈 소식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붉은 고기는 돼지고기, 소고기 등등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붉은 고기에는 다량의 지방산과 함께 퓨린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의 유발원이 될 수 있고, 퓨린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요산 배출을 더디게 하여 관절 부위에 요산 결정체의 침적을 가중시킵니다. 몸속 요산을 배출하여 경과를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식이를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7. 통풍에 해로운 음식 - 말린 해조류, 해산물

말린 해산물속에는 다량의 퓨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통풍에 통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데요 특히 해산물중에서도 새우나 조개류 다시마, 정어리등은 되도록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말린 새우나 건조한 멸치또한 역시 높은 퓨린 성분함량을 가지고 있어서 섭취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 통풍에 좋은 음식 - 물

물은 더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중요한데요 통풍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하루에 물을 2리터 마셔주시는것은 신체의 대사과정에 매우 큰 도움이 돼요. 특히 통풍이 있다면 한번에 많이 마시는것이 아닌 조금씩 나눠서 마셔주시는것이 도움이되는데 그 이유는 물을 많이 마셔주시게 되면 몸속에 있는 노폐물이 걸러져 요산을 배출시킬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물을 하루에 2리터 정도 자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2. 통풍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여러 가지 질병에 좋은 효과를 주는 과일입니다. 요산을 제거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체리, 라즈베리, 빌베리 등 베리류는 모두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꾸준한 섭취는 통풍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3. 통풍에 좋은 음식 - 수박

수박은 인체가 흡수한 수분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게 하여 통풍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게다가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춰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효과가 있어 염증을 일으키는 급성 통풍에 특히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4. 통풍에 좋은 음식 - 현미

현미는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키는 피틴산 성분과 염증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 현미는 처음 먹게 될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백미와 섞어서 조금씩 양을 늘려주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5. 통풍에 좋은 음식 - 우유

여러 단백질들은 요산을 발생하는 물질인 퓨린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 우유속 단백질은 퓨린을 함유하지 않는데 우유의 오로트산, 카세인 락트알부민 성분은 요산의 배설을 촉진해 관절에 요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통풍 발작의 위험도 줄이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통풍의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이 돼요.


6. 통풍에 좋은 음식 - 개다래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개다래를 떠올리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만큼 개다래는 통풍 약으로 유명한데요, 통풍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요산의 결정화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배출도 도와주니 우리 몸의 요산 수치를 낮게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7. 통풍에 좋은 음식 - 저지방 요거트

저지방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일본 도쿄 여자 의과대학 마티즘 통풍센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통풍 환자의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통풍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나눠서 한쪽에만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요거트를 1일 2회 100g씩 8주간 섭취하게 했는데 그 결과 요거트를 섭취한 환자는 혈중 요산 농도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더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8. 통풍에 좋은 음식 - 양배추

양배추는 몸 속에 쌓여있는 요산을 배출하는데 매우 탁월한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 및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주면서 항염작용으로 염증도 치료해 준다고 하니 일석이조가 될수 있겠죠.


9. 통풍에 좋은 음식 - 클로렐라

클로렐라도 스피루리나 처럼 알카리성 식품에 속합니다. 우리의 소변을 알칼리화해 버려서 소변으로 녹을 수 있는 요산에 양을 늘려 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요산의 배출을 원하게 도와주는 역활을 해 통풍 예방 및 개선에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10. 통풍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토마토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에 있는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며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주고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토마토를 꾸준히 드셔주신다면 통풍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통풍 사진통풍 사진
통풍에 해로운 음식


오늘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챙겨먹자

비타민D 부족증상 중요한 6가지

대장암 초기증상 5가지 알아둬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