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여주 효능 10가지 핵심 정보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 여주는 이미 천연 인슐린으로 유명한 식품인데요 울퉁불퉁 못생긴 모양 때문에 무서워 보이기도 하지만 예로부터 당뇨 증상을 개선하고 건강에 도움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 효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란?

여주는 열대기후의 원산 과일 중 하나입니다. 수세미와 비슷한 박과 식물이며, 과일로 분류되는 수박과 멜론등의 식물들처럼 과일로 인정받고 있어요. 하지만 맛이나 쓰이는 용도로 보면 과일이 아닌 채소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시아의 아열대 지방, 중미, 카리브해, 동아프리카, 남미 일대, 인도 등과 같은 다양한 나라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여주는 마치 뾰족한 오이처럼 생겼는데 안쪽에는 빨간색 씨앗이 들어있고 열매가 익으면 쓴맛이 강해서 먹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쓴오이 라는 별명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시장에서 판매되는 것은 익지 않은 열매를 주로 판매합니다. 섭취하는 방법은 생으로 먹는 경우는 거의 없고 볶음과 같은 요리용으로 사용합니다. 여주 칼로리는 100g 17kcal 라고 합니다.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효능


1. 여주 효능 - 당뇨

여주 효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인데요 열대 지방에서는 당뇨 증상 개선 및 예방을 위해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자연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라고 부를 정도로 p-인슐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포도당이 간에 연소되는 것을 돕습니다. 그래서 몸으로 재합성 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섭취함으로 혈당을 낮추고 안정화 시켜주며 자연스럽게 당뇨를 개선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카란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췌장의 활동을 도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여주 효능 - 피로 회복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분들에게도 좋아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는 피로 회복과 피부건강에 특히 좋아요. 레몬에 비해 5배, 오이의 20배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양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젖산을 분해해주며, 베타카로틴, 비타민 B, 칼륨, 철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기 때문에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하기에도 아주 좋아요.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3. 여주 효능 -항산화 효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함으로 인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여주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몸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내의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함으로 인해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혈당을 낮출 뿐만 아니라 혈압을 안정화 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4. 여주 효능 - 다이어트

최근 체중 감량에 여주 효능이 좋다고 알려지면서 젊은 층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주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인데요 100g 당 17kcal 밖에 되지 않으며 공액리놀산이나 카라틴 성분 같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공액리놀산은 체내에서 지방을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복부 둘레가 감소했고 체내 지방률이 떨어짐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칼륨, 단백질, 이로운 지방,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며 카란틴 성분이 지방 세포가 변이되는 것을 막아 몸 속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어 체중 조절을 원하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식품입니다.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5. 여주 효능 - 소화 개선

소화 기능에도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모모르데신 성분이 풍부하여 쓴맛을 내는데, 이는 위를 자극하여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욕을 자극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이 위에 오래 남아있지 않도록 해줍니다. 위벽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소화가 안되거나 위의 통증을 느낄때 우려서 마셔주면 여주 효능이 매우 좋았다고 합니다.


6. 여주 효능 - 붓기 제거

여주 효능은 평소 자주 붓는 분들에게도 좋아요. 부종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은 과한 나트륨 섭취로 인해 몸 속의 수분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 망간,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놉습니다.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붓기 및 독소 제거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 평소 짜게 먹는 스타일이시라면 여주를 통해 칼륨 배출을 도와주시면 좋아요.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7. 여주 효능 - 상처 치유

염증이나 암 등의 질병을 막을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상처를 회복하는데 좋아요. 민간요법에서는 잎을 빻거나 즙을 짜서 상처나 벌레 물린 곳에 발라주면 빨리 아물고, 가려움증이나 화상 증상이 완화되는 여주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단한 상처 치료 등에도 활용이 됩니다.

 


8. 여주 효능 - 노화 예방

여주 효능중에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등의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 억제를 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있고 맑게 유지해줍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자외선 등으로부터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9. 여주 효능 - 눈 건강

눈의 피로를 회복하고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여주 효능이 좋습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요즘 분들은 쉽게 눈의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요 눈 건강에 좋은 보조식품들을 많이 찾으실텐데 여주가 대체제가 될 수 있습니다.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면서 눈의 망막세포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기도 하기 때문에 눈 세포를 건강하게 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이나 안구 건조증, 노안, 백내장 등 안구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기여합니다.


10. 여주 효능 - 면역력 상승

마지막 여주 효능 면역력 향상과 기초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좋아요. 여주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감기나 기초 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환절기 건강 지킴이로도 매우 좋아요.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부작용

자궁 수축과 하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인 여성분들에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피임약으로 사용되기도 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체질에 따라 위경련이나 알러지 반응도 있기 때문에 해당 몸에 이상 증상이 있다면 복용을 즉시 중단하셔야 겠습니다. 특히 씨앗을 먹을 경우 구토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니 따라서 씨앗은 꼭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적으로 몸이 찬 분들은 과다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꼭 먹어야 한다면 파, 마늘, 고추와 같은 따뜻한 성분을 가진 채소들과 함께 조리를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주 먹는 방법

요리로 먹지 않고 생으로 드실 경우는 갈아서 주스로 여주 먹는방법도 있습니다. 여주의 주요 성분은 수용성 성분으로 여주를 즙으로 내서 먹거나 차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흔히 접하기 어렵고 생소한 식품인만큼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으로 드시고 싶다면 말린 여주, 여주 가루, 여주 환 같은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으니 손쉽게 구매해서 여주 먹는방법도 좋습니다.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가장 손쉽게 먹는방법은 말려서 차로 마시는 방법인데요 오랫동안 보관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말려도 여주 효능이 온전히 보전되기 때문에 좋아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서늘한 곳에서 약 일주일 이상 말려줍니다. 그리고 냉장고나 혹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뜨거운 물에 넣어 우려서 물 대신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또 피클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주 먹는 방법으로 여주를 처음 접하는 분들께 좋은 방법이며, 반찬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간장과 소금, 식초 등을 이용하여 먹기 좋은 크기고 자른 후 절여줍니다. 숙성하여 주면 새콤한 맛이 쓴맛을 줄여 주기 때문에 여주 먹기 쉬워집니다. 고기와 함께 볶음 요리로 드시는 것도 좋아요. 각종 채소들과 함께 볶아주면 느끼한 맛을 줄여 주고 쓴맛을 날려주기 때문에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을수 있는 조리법입니다.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여주 이미지
여주 효능


여주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통풍에 해로운 음식 대표적인 7가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 가장 중요한 건?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챙겨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