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생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늘은 여로모로 몸에 좋은 생강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몸에 좋은 식품인 만큼 생강은 끓여서 차로도 마시고 생강청, 생강가루 등 물에 타먹기도 하는 등 다양한 활용법이 있어요.

생강 사진


생강이란?

생강은 생강목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아시아 남동부가 원산지입니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자라며 육질의 황색 덩어리로 생겼으며 뿌리줄기의 각 마디에서 가짜 줄기가 똑바로 자라면서 윗부분에 잎두줄로 배열되는 것이 특징이예요. 잎은 양끝이 좁고 밑부분이 길어 그 모양이 옥수수 잎과 비슷한데 아열대 지방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한국에서는 겨울을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해마다 새로 심어서 재배되고 있어요. 생강은 각종 양념이나 소스의 재료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꿀에 절여 차로 마시는 등 여러 방법으로 사랑받는 식재료 입니다. 진저롤이라는 성분때문에 특유의 향기와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음식의 양념이나 향료나 약재로 주로 사용돼요.

 

 

생강 효능


1. 생강 효능 - 항암효과

생강차가 항암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을 흔히 들을 수 있어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으로 인해 생강이 항암 효과가 있는 식품이므로 생강차 효과에 있어서는 항암효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생강차를 마시면 몸의 면역력을 전반적으로 높여 각종 바이러스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특히 진저롤 성분이 대장암과 폐암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2. 생강 효능 - 항균 작용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항균력이 있어 장내 유해한 세균을 없애주는 살균 작용을 하여 설사나 구토같은 증상이 있을때 생강을 먹으면 설사나 구토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식중독 및 기생충 감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요.


3. 생강 효능 - 근육통 완화

근육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생강차에는 근육통을 유발하는 젖산을 제거해 주는 비타민D가 풍부하고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이부프로펜 성분과 유사해 근육통을 진정시켜 줍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강도 높은 팔꿈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루 2g의 생강을 11일간 섭취하게 한 결과 근육통이 놀랄 만큼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4. 생강 효능 - 성인병 예방

생강을 먹으면 혈당지수가 낮아지고 당뇨를 예방할 수 있으며 심장질환의 원인인 단백질 산화물을 몸에서 제거하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압 건강에 좋으며 장기적으로 봤을때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성인병은 중년의 나이가 되면 발생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여 생강차 효능을 보시기 바랍니다.


5. 생강 효능 - 위장과 대장 건강

생강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 시켜서 평소에 소화가 안되거나 더부룩한 사람은 생강차를 섭취하게 되면 위장운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가 편안해지고 특히 설사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경우 신경 쓸 때 마다 설사를 하는 사람이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의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6. 생강 효능 - 감기 예방

생강차가 감기에 좋다는거는 이미 알고 계시죠? 천연감기약이라 불리는 생강의 진저롤, 진지베렌 등 성분은 염증과 가래를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의 초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질이 냉한 사람이나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에게는 생강이 많은 도움이 돼요.


7. 생강 효능 - 관절염 완화

생강에 포함된 항산화제 성분이 우리 몸에의 과도한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류머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생강이 류머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8. 생강 효능 - 다이어트 효과

가수 송가인씨가 생강차 다이어트를 했다고 하여 인기가 더 높아졌습니다. 꾸준한 생강차 음용과 함께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생강에는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챙겨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9. 생강 효능 - 생리통 완화

생강 속의 성분들이 생리통증을 줄여주며 소염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생리통에도 효과도 있어요.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수족냉증이 있다면 빈혈이나 저혈압 등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옷을 겹쳐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생강차를 마시므로 인해 체온을 조금 높여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리통 때문에 진통제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는 생강차를 먹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10. 생강 효능 - 우울증 완화

생강은 예로부터 갱년기 여성의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많이 쓰인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생강은 몸을 따듯하게 하여 심장 박동, 호흡, 소화 등을 조절하는 자율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수 있어요.


생강 부작용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떄문에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치질,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생강 구입법

알이 굵고 넓으며 껍질에 주름이 적으며 잘 벗겨지는 것이 좋고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하며 색이 다소 짙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이 좋고,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육질이 단단하고 크고 황토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강 보관법

흙이 묻은 상태로 봉투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빛이 있는 곳 보다는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다듬은 후 비닐이나 젖은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돼요.

생강 사진생강 사진생강 사진


생강 효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것은 바로 건강입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 지키시고 행복한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여주 효능 10가지 핵심 정보

비타민 c 하루 권장량 &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핵심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