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바나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늘은 바나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다들 아시는 것과 같이 열대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재배가 되는 과일류 중 하나입니다. 그럼 바나나에는 어떠한 효능 및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바나나란?

바나나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바나나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이라고 합니다. 바나나 나무의 높이는 3~10미터로 7,8월에 노란색을 띤 하얀색 꽃이 핀다고 합니다. 열매는 장과(과육에 수분이 많고 연한 조직으로 이루어진 열매)로 계단 모양으로 열립니다. 주로 열대아시아에서 자라는데 최근엔 우리나라 남쪽지방에서도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바나나 열매에도 두가지가 있는데 열매를 생으로 먹는 품종과 익혀서 먹는 요리용 바나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바나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1. 바나나 효능 - 우울증

바나나는 우울증 개선에도 도음이 되는데요 바나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이 분비 촉진을 도와주고 행복감과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바나나 1개만 먹어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키기에 단 몇 분만에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2. 바나나 효능 - 변비

변비에 좋습니다. 바나나에는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도록 해줍니다. 또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장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를 완화시켜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바나나가 변비에 걸렸을때 먹지 말아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것은 구체적인 과학적 증거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3. 바나나 효능 - 면역력 강화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바나나에는 면역성을 높여주는 백혈구를 활성화 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체내 면역력이 높아지며, 바나나의 면역력 강화 성분은 열에 가열해도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는 검은반점이 많은 바나나가 익지 않은 바나나에 비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차이가 최대 8배까지 많다고 하니 검은반점이 많은 바나나를 고르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은반점이 있는 바나나가 당도 또한 더 높습니다.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4. 바나나 효능 - 다이어트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올리고당이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드는 식품 중 하나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열량과 칼로리가 높지만 지방이 적은편이며 바나나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붓기를 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5. 바나나 효능 - 불면증

불면증에 좋습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고 바나나에 함유된 세로토닌은 신경의 안정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잠을 편안히 들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근육 이완제 역할을 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우리 몸이 휴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6. 바나나 효능 - 소화기능 개선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능을 활발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불량 증상 및 변비증상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단, 덜 익은 바나나는 수분을 흡수하는 타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즉 바나나를 섭취할 때는 충분히 익은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닌다.


7. 바나나 효능 - 눈 건강

바나나 효능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중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 중 하나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며 바나나 속의 칼륨은 눈의 조직을 보호해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바나나 이외에도 눈 건강을 도와주는 식품으로는 시금치, 결명자차,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8. 바나나 효능 - 피부 미용

바나나 효능은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은 막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탄력있게 해주며 혈관건강, 암예방, 호흡기 질환등 다양한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바나나 속의 풍부한 비타민C는 기미, 미백, 주근깨, 피부 탄력, 콜라겐생성 등에 도움을 주어 바나나는 피부미용에도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바나나 효능 - 불면증 완화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해진 우리 몸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바나나 속 풍부하게 함유된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 생성을 도와주어 잠을 청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잘 익은 바나나와 꿀을 사용해서 바나나 발효액을 만들어 잠들기 전 미지근한 물에 바나나 발효액을 한 숟가락 타서 먹으면 불면증 완화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10. 바나나 효능 - 나트륨 배출

오늘날 건강을 위해 신경써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나트륨 과다 섭취인데요, 한국음식 특성상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바나나 효능이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바나나에는 사과 3개와 우유 2잔에 해당하는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에 들어오면 나트륨 배설을 도와서 위에서 언급한 고혈압과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짠 음식에 익숙하며 평소 짠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이라면 식후나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바나나 부작용

1.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콩팥이나 신장 질환 있으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 혈당 환자 분들은 바나나 섭취에 조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단맛이 강해 많이 섭취하시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초록색이나 덜 익은 바나나를 드시면 복통 및 설사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4. 바나나를 과다 섭취하시게 되면 탈수 증상이나 빈혈 구토 증상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5.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으니 협착증도 조심하셔야 한다고 해요.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바나나 주의사항

1. 바나나껍질은 활용하지 마세요

바나나는 다른 과일보다 부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수출시 농약에 담궜다 말려서 포장하게 됩니다. 이 농약은 기형아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음식으로 바나나껍질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슈가스팟이 생기면 드세요

바나나가 잘 숙성되면 껍질표면에 까만 점들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슈가스팟이라고 부릅니다. 이 슈가스팟이 60%이상 생기면 항산화작용이 더욱 강력해지고 우리 인체에 이로운 효소들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잘 숙성한 후 드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바나나 이미지
바나나 효능

바나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바나나는 꾸준히 드시면 몸에 축적되는 좋은 성분들이 많은 것과 동시에 정말 적당히 드셔야 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의 하루 권장량은 1개~3개 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비타민 c 하루 권장량 & 효능

토마토 효능 10가지 제대로 알고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