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토마토 효능 10가지 제대로 알고 먹기

토마토는 7월~9월이 제철인 채소로,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될 만큼 효능이 다양한 음식으로 이미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레드푸드의 하나인 토마토는 라이코펜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토마토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토마토란?

가지과에 속하는 식물로 열매는 식용합니다. 제철은 여름이지만 비닐하우스에서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합니다.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이며 스페인이 남아메리카를 정복하는 과정에서 토마토를 유럽으로 가져온것이 전세계로 퍼지게 되고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것은 19세기 일본을 통해 들어왔다고 추정됩니다. 토마토는 사실 과일이냐 채소냐 하는 논란이 있었는데 미국에서는 이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왔고, 토마토를 채소라고 판결 했다고 하네요. 굳이 대법원까지 가서 판결을 했는지는 바로 세금 문제였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1. 토마토 효능 - 항암 작용

토마토 효능으로 항암작용에 좋은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크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라이코펜은 항암 작용에 관여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세포 노화의 방지를 도우며 각종 암세포 증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또한 토마토 효능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어 위암, 폐암, 유방암 뿐 아니라 전립선염, 전립섬 비대증, 전립선암 등 비뇨기 질환의 예방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는 익혀 먹을 경우 라이코펜 수치가 높아지므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지만, 라이코펜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볶아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아요.


2. 토마토 효능 - 혈관질환에 효능

토마토 효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및 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에 특히 좋은 음식으로써 토마토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3. 토마토 효능 - 눈 건강

토마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며, 눈의 망막 세포인 로돕신의 생산에 관여해 안질환의 일종인 야맹증과 시력저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지수가 낮은 채소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토마토 효능이 알려져 있으며 갑상샘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토마토 효능


4. 토마토 효능 - 소화촉진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는것으로 유명합니다. 토마토의 시트릭산과 말릭산은 소화촉진에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토마토 효능 - 항산화 효과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써 유해산소를 억제시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토마토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의 염분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항산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토마토 효능 - 다이어트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많이 챙겨먹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많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용량 대비 칼로리가 낮기 때문인데요 한개당 약 35kcal로 배부르게 먹어도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생기기 쉬운 변비 예방에도 좋고 풍부한 수분으로 갈증 및 수분 보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독소 배출 효과로 붓기를 제거하고 다이어트 시 노폐물을 제거하여 더 건강한 몸으로 가꾸는 데도 좋아요.


7. 토마토 효능 - 빈혈 예방

토마토에는 비타민C, 철분과 엽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빈혈 예방에 아주 중요한데요, 비타민C가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이 두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는 빈혈 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가 철분 흡수를 도와주고 엽산은 비타민C에 의해서 활성형으로 변환되어 빈혈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성분들을 잘 섭취하기 위해서는 열을 가하는 것 보다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아요.


8. 토마토 효능 -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는 비타민K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비타민K는 약해진 뼈를 단단하게 해주고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 역시 칼슘이 우리 몸에 머물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비타민K와 라이코펜 모두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보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9. 토마토 효능 - 피부 미용

토마토는 피부 미용에도 좋아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아지는 활성산소에 의해 피부는 노화되는데요, 토마토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보호해주고 노화를 막아주어 주름과 잡티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탄력있는 피부, 주름없는 피부를 원하신다면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면 좋아요.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0. 토마토 효능 - 숙취 해소

토마토의 의외의 효능인데요 토마토는 수분이 풍부해서 체내 알콜 농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숙취 해소 및 음주로 인한 피로도 회복해 줍니다. 전반적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기 때문에 알콜 분해가 더 빨라지고 지친 간을 회복하는 데도 좋아요.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 하루 섭취 권장량은 일반 토마토는 하루 2개정도이며 방울토마토는 15~20알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2개씩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위염에 특히 좋은 효능을 보이는 양배추와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빈 속에 토마토를 먹을 경우 속쓰림 등의 토마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의 채소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편인 사람은 토마토의 과잉 섭취를 제한하는것이 좋고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에게도 산성 성분 때문에 섭취에 유의하는 것이 좋아요.

토마토 효능


토마토 요리

토마토 요리는 다양한 토마토 효능 만큼이나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토마토 생과 자체로 먹는것도 좋지만 토마토는 주스로 갈아 마시거나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스파게티 등의 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 수프나 토마토 계란 볶음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한 끼 식사로 좋은 영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특히 계란과 토마토로 만든 토마토 계란 볶음밥은 단백질과 비타민C가 풍부해 영양도 좋으면서 칼로리는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는 햇빛을 피해 15~18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봄, 가을에는 실온이 적당히 서늘한 온도가 되기 때문에 실온 보관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이 때에는 한가지 주의하여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꼭지를 제거하고 보관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꼭지가 달려있으면 습기로 인해 그 부분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오래 보관하지 못하고 썩어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점이 걱정된다면 냉장고에 보관하셔도 무방하며, 여름엔 당연히 시원하게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에는 너무 낮은 온도에 토마토가 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가 유지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보관방법으로 중요한 팁은 토마토 꼭지를 위로 향하게 하여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단, 꼭지가 떨어진 토마토의 경우에는 수분이 증발할 수 있으므로 꼭지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보관하는 것이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토마토 효능과 토마토 요리, 보관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