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갱년기에 좋은 음식

뜨거운 홍조와 식은땀은 이러한 중년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더 흔하게 인식되는 부작용 중 하나이지만 사람에 따라 정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1. 골다공증

폐경 후에는 골밀도가 20%까지 떨어질 수 있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어요. 건강한 균형 잡힌 식단과 비타민 칼슘으로 뼈를 돌보도록 하세요.


2.불규칙한 심장 박동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는 신경계와 순환계를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심장 두근거림이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어요.


3.어지럼증

폐경기 동안 현기증과 현기증은 에스트로겐 생산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약해지는 손톱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와 탈수는 여러분의 손톱을 부서지기 쉽다고 느끼게 하고 손톱이 더 쉽게 부러지거나 더 쉽게 부러지게 만들 수 있어요.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5.복부 팽만

이것은 보통 폐경이 시작될 때 발생하며, 심지어 여러분이 알아차리는 첫 번째 증상 중 하나일 수도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아직 생리 중이지만 계속해서 더부룩함을 느낀다면, 이것은 여러분의 폐경이 다가오고 있다는 징조일 수 있어요.


6. 일시적 기억상실

이것들은 보통 일시적이지만, 폐경기 동안 기억상실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인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두뇌 훈련 운동을 해보세요.


7.체중 증가

많은 여성들이 호르몬의 큰 변화로 인한 피임약을 먹기 시작할 때 체중 증가를 알아차립니다. 갱년기 호르몬의 주요한 변화는 또한 체중 증가를 일으킬 수 있지만, 이것은 보통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스스로 살을 뺄 수 없다면 체중 감량제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8. 집중력 저하

뇌는 폐경기 동안 에너지를 얻기 위해 포도당을 태우도록 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않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을수록 집중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9.불안감

기분 변화와 함께, 폐경 여성들은 불안감이 증가함을 알아차릴 수 있어요. 세 명 중 한 명꼴로 폐경기 동안 이런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10.탈모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은 남성들이 나이가 들면서 머리카락이 빠진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여성들도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아니다. 갱년기는 탈모를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탈모를 날씬하게 만듭니다.


11.불면증

당신의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변화들 때문에, 당신은 또한 수면과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어요. 만약 이것이 지속된다면, 수면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2.알레르기

여러분은 이전에 어떤 특정한 것들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폐경기 동안이나 폐경기 후에 알레르기나 과민증을 알아차릴 수도 있어요. 이것은 호르몬이 여러분의 면역 체계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3. 피로감

폐경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인, 많은 여성들은 극심한 피로감을 느낄 것입니다.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14.소화 문제

여러분의 소화 시스템은 여러분의 몸에서 가장 민감한 시스템 중 하나이고 종종 여러분의 몸에 어떤 주요한 변화들 때문에 가장 먼저 중단되는 것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는 팽창, 소화불량, 변비, 설사, 경련과 같은 배탈을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주요한 신체 변화입니다.


15.팔다리 저림

흔하지는 않지만 어느 부위에나 따끔따끔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이 저림 증상은 보통 발, 손, 팔 그리고 다리에 서 나타납니다.


16.잇몸 문제

폐경 여성의 10~40%에 영향을 미치며, 잇몸 문제는 종종 입안에서 금속성 맛을 동반합니다.


17. 근육의 긴장

이것은 종종 스트레스와 불안과 밀접하게 연관될 수 있고 그 자체로 긴장감과 같은 근육의 팽팽한 느낌으로 표현됩니다.


18.감전같은 느낌

폐경기 동안 몸에서 일어나는 불규칙한 변화들 때문에, 여러분은 더 많은 전기 충격같은 느낌을 경험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에 좋은 식품

19. 피부 가려움증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으면 콜라겐 수치도 낮아질 수 있어요. 콜라겐은 피부를 통통하고 탱탱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덜하면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질 수 있어요. 강력한 보습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세요.


20.관절통

모든 관절 통증이 관절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폐경기는 여성에게 근골격계 증상이 나타나는 흔한 시기입니다.


21. 입안의 뜨거운 느낌

그것은 다른 증상들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폐경기 동안 침의 수치가 감소하면 입가심 증후군이라고 알려진 것을 초래할 수 있어요. 이것은 혀, 입술, 볼 그리고 입천장에 영향을 미치는 뜨거운 감각입니다.


22.유방 통증

당신의 삶에서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화할 때 언제든지 같은 증상을 만들 수 있어요. 이것은 전형적으로 월경, 임신 그리고 폐경입니다. 그래서 유방이 생리 중이거나 임신했을 때 아플 수 있지만 폐경 중에도 생길 수 있어요.


23.두통

이것들은 전형적으로 생리 기간 동안 그것들을 경험한 여성들에게 더 흔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편두통을 앓고 있는 것일 수도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24.성욕 감소

남성의 성욕은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크게 조절되는 반면, 여성의 성욕은 주로 에스트로겐에 의해 조절됩니다. 이미 밝혀낸 바와 같이, 폐경기에는 이러한 수치가 급격히 떨어져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25.질 건조증

자연적인 윤활은 당신의 에스트로겐 수치에 의해 유지되므로 이것들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질 건조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것은 특히 관계 중에 약간의 고통과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어요.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에 좋은 식품


26.감정 기복

폐경 여성의 27%가 감정의 기복이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이것은 여러분이 생리 중에 경험했을지도 모르는 감정 기복의 더 극단적인 버전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27.불규칙한 생리 기간

갱년기는 모두 생식기능의 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호르몬 생산이 감소함에 따라 생리는 소멸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은 매우 불규칙해질 수 있어요. 때로는 PMS에 걸리지만 출혈은 없을 수 있어요.


28.식은땀

본질적으로, 야간 발한은 밤에 발생하며 수면을 방해하거나 여러분이 일어났을 때 불쾌감을 느끼도록 이끌 수 있어요.


29.안면 홍조

폐경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인 온열 홍조는 폐경 여성의 약 75%에 영향을 미칩니다. 뜨거운 홍조는 보통 가슴, 목, 그리고 얼굴에 붉어지는 것으로 나타나며 여러분을 매우 과열되고 땀이 나게 할 수 있어요.


30.다리 저림

쥐가 자주 나거나 평상시에도 다리가 자주 저리는 증상이 잦아질 수 있어요.


갱년기에 좋은 식품


1.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석류

석류의 경우 갱년기에 좋기로 소문이 나서 건강기능식품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죠. 석류는 여성의 과일이라 불릴만큼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석류의 주성분은 포도당과 과당이지만 종자에는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갱년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열매입니다.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겨울철 감기에도 효능이 있기에 석류의 경우 겨울에는 따뜻하게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 증상 30가지


2. 갱년기에 좋은 식품 - 비트

비트에는 수많은 비타민들이 함유되어 있고 또한 우리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까지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있어요. 많은분들이 피로회복, 우울증 해소등을 위해 비트를 드시기도 하는데 갱년기에 자주 발생하는 빈혈에도 정말 좋은 음식이기에 비트를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3. 갱년기에 좋은 식품 - 홍삼

홍삼섭취시 얼굴이 붉은 홍조현상을 해소시키고 혈액순환, 그리고 몸에 좋지않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연력 증가에 있어서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또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에도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4. 갱년기에 좋은 식품 - 대두

갱년기에 좋은 식품인 대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이스플라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대문에 우리몸의 뼈, 심장, 피부등을 노화를 방지하고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갱년기의 여성이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5.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칡

칡은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칡에는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우리 몸에 필수적인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폐경 시기를 어느정도 늦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이미지갱년기 이미지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 증상 30가지


6. 갱년기에 좋은 식품 - 멸치

에스트로겐은 갱년기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갱년기가 오면 일반적으로 호르몬 감소와 골 손실이 급격하게 일어나는데, 멸치 섭취를 통해 칼슘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게되면 호르몬 감소와 골 손실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어요.


7.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자두

자두는 서양에서 이브의 과일로 부른다고 해요. 그 이유는 이유는 여자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이기 때문인데요 자두에는 칼슘이 다른 과일보다 2~4배 정도 높아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과일 중에서 자두는 붕소라는 성분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이 붕소는 여성호르몬을 높여주는 효과로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통풍에 해로운 음식 대표적인 7가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챙겨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