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둥굴레차 효능 13가지와 부작용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둥굴레차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효능 알아보시고 오늘부터 생수대신 건강을 위해 둥굴레차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둥굴레 이미지


둥굴레차

둥굴레차는 황정차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되어온 둥굴레를 끓여 만든 차입니다. 특히 둥굴레차는 카페인과 독성이 없어 어느 체질이나 마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둥굴레차는 보리차처럼 식수 대용으로도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페인과 독성이 없어 식수 대용으로 많이 사랑받는 둥굴레차는 맛이 달고 구수해 숭늉이나 누룽지 같다는 둥굴레차는 그 효능과 효과가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도 인정받아 왔습니다. 특히 쇠약한 사람의 자양강장에 좋고, 폐 건강과 갈증에 좋으며, 당뇨병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둥굴레차는 건강적 효능이 아주 다양하다고 합니다.


둥굴레차 효능


1. 둥굴레차 효능 - 불면증 개선

필수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트립토판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이는 우리 몸에 흡수되면 각종 비타민, 효소와 반응을 하여 멜라토닌이 생성되는 것을 돕게 됩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데 수면을 조절하는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불면증으로 고민이시라면 따뜻한 둥굴레차를 한 잔 마시면 마음을 진정하고 긴장을 완화해서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2. 둥굴레차 효능 - 장 운동 활성화

차 형태로 마시게 되면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분 보충은 물론 둥굴레의 식이섬유도 함께 섭취하게 됩니다. 평소에 화장실에서 오래 시간을 보내시거나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3. 둥굴레차 효능 - 심장 건강

둥굴레의 뿌리에 많이 함유된 콘발라린(convallarin)은 이뇨와 심장을 자극하고 위장 안을 자극하는 강심제 역할을 합니다. 둥굴레에 포함된 콘발라린은 심장의 수축을 강하고 느리게 하므로 혈압을 낮추고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심방세동과 울혈성 심부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장 근육 배당체인 콘발라린이라는 물질은 고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콘발라린은 순한 심장 강장제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4. 둥굴레차 효능 - 혈액 순환

둥굴레차 효능은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둥굴레차의 사포닌 성분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색과 안색을 좋게 하며 기미, 다크서클, 검버섯 등을 없애주는 피부 미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5. 둥굴레차 효능 - 호흡기 건강

기침할 때 거담제, 진해제 역할을 하여 가래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 폐로 가는 기도를 깨끗하게 합니다. 가슴의 통증, 호흡기 감염 및 폐 울혈과 같은 다른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합니다. 천식 발작을 예방하고 기도의 점액 분비를 감소시키는 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관지 확장제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으로 차는 결핵과 같은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했지만 이러한 유형의 사용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6. 둥굴레차 효능 - 당뇨 개선

둥굴레차는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당뇨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한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인 고혈압과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답니다. 당뇨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꾸준히 둥굴레차를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7. 둥굴레차 효능 - 항산화 효과

우리 몸에 세포가 산화되게 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운데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이러한 항산화 기능은 저하되게 됩니다. 둥굴레차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8. 둥굴레차 효능 - 피부 미용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칙칙해 보일텐데요 둥굴레차는 이러한 축적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좋아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9. 둥굴레차 효능 - 노화 방지

둥굴레차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꾸준히 마시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된 원인으로 둥굴레차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피부 속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10. 둥굴레차 효능 - 면역력 개선

둥굴레차는 면역력 개선 효능도 뛰어납니다. 둥굴레차의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몸의 기력을 높여주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11. 둥굴레차 효능 - 갈증 해소

둥굴레차는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해주는 효능으로 열이 나고 목이 마르는 증상에 좋습니다. 또 갈증을 멈추게 하여 가슴의 답답한 증상을 완화 시켜 준다고 한답니다. 둥굴레차는 갈증을 해소해주기 때문에 여름철 더위로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갈증해소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12. 둥굴레차 효능 - 숙취 해소

잦은 음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숙취를 겪거나 두통이나 갈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둥굴레차를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신체가 알코올을 분해하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답니다. 또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두통을 완화시킵니다.


13. 둥굴레차 효능 - 심신 안정

둥굴레차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경계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피로감을 덜어주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을 개선하는데 좋고 신체에 활력을 더해준다고 하네요.


둥굴레차 부작용

둥굴레는 대부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복통, 구토, 설사 등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농도의 둥굴레 추출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콘발라린은 빈약한 맥박과 같은 불규칙한 심장활동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저하게 혈압을 낮추어 심장을 자극하여 심각할 경우 수축기를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저혈압이 있는 경우 심장약을 복용 중인 경우 둥굴레를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예정된 수술 2주 전에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둥굴레 이미지둥굴레 이미지


둥굴레차 마시는 법

둥굴레 차는 뜨거운 물 1컵에 허브 1/2 티스푼을 5분 동안 우려내고 하루에 2~3회 섭취합니다. 하루에 최대 3컵까지만 섭취하는 것이 좋고 사용자에 따라 이 양에서도 평소보다 더 자 소변을 방출할 수도 있습니다. 둥굴레 차는 이뇨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저녁 늦게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둥굴레는 직사광선을 피하여 10~15도 정도의 서늘한 곳에서 잘 밀봉하여 보관하면 약 3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 효능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당귀 효능 - 면역부터 암 예방까지

여주 효능 10가지 핵심 정보

토마토 효능 10가지 제대로 알고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