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 이유가 다양하다

오늘은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정말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해요. 그렇기 떄문에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도 많지만, 어지럼증에는 심각한 질환이 그 원인인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고 원인을 정확히 찾아야 해요.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증상에 따른 원인이 다른데요 제일 흔한 원인은 바로 이석증이라고 해요. 비율이 전체 환자 중에서 24%에서 이석증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으로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어지럼증을 전체 환자 중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요. 어지럼증은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나뉩니다. 생리적 어지럼증은 원인을 유발하는 질환을 파악할 수 없어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단순하게 멀미를 한다거나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것과 같이 감각기관이 받는 자극이 과도해져 어지럼증이 생길 수있는데 이런 경우는 휴식을 취해주면 괜찮아지지만 병적 어지럼증은 우리 몸의 평형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병적 어지럼증은 신체가 평형을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전정기관과 중추신경계 쪽에 이상이 생겼을 때가 원인입니다. 전정기관은 머리의 움직임이나 위치 변화를 파악한 뒤, 중추에 있는 평형기관에 전달해 몸이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1. 어지럼증의 원인 - 저혈당으로 인한 어지럼증

체내 포도당 농도가 떨어져 나타나는 저혈당 현상은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체내 포도당 농도가 낮아지면 어지러움을 포함하여 손이 떨리거나 시야가 흐릿해는 느낌도 받을 수 있어 우리가 흔히 당떨어진다는 표현을 쓰는 때가 이런 때를 의미해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당을 채워 해결할 수 있어요.


2. 어지럼증의 원인 - 심리적 어지럼증

심리적인 요인이 주로 원인이 되기도 하며 우울증 혹은 불안, 공황 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질환으로 인한 신체로 나타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신경 이학적 검사와 전정기능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나거나 완벽하게 회복이 된 상태로 판명이 될 때에는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 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해요. 불안장애는 만성적 어지럼을 느끼는 환자로부터 자주 발견되며 병적인 상태에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이러한 것을 호전하기 위해서는 인지행동 치료 혹은 전정 재활 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3. 어지럼증의 원인 -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으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하거나 특정 원인들로 인해 뇌와 연결된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 문제를 발생하여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아니면 목뼈의 관절염으로 인해 목을 돌리거나 위를 쳐다보는 경우에도 어지러움증을 느낄 수 있고 심하면 앉았다가 일어서면서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증상도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불리는 어지럼증 원인입니다.


4. 어지럼증의 원인 - 탈수에 의한 어지럼증

탈수는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데 이럴 때도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또 반대로 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또한 어지럼증이 나타난다고 해요.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혈압이 낮아지면서 신경계가 저혈압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종 의식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해요. 때문에 꾸준히 물을 섭취하는 게 좋고, 운동할 때, 무더운 날에도 충분한 물의 섭취가 필요해요.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5. 어지럼증의 원인 - 뇌졸중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뇌졸증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뇌졸증은 팔과 다리의 움직임 둔화, 두통과 어지럼증, 말의 어눌함 등의 증상을 보여준다고 해요. 마비되는 곳이 나타나면 뇌졸증으로 의심해 봐야 하지만 어지럼증만 나타났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될 거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하나라도 있다 싶으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6. 어지럼증의 원인 - 전정신경염

평형감각과 머리의 위치를 파악하는 전정 신경이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는 염증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귀가 감기에 걸렸다고 볼 수 있어요. 심한 어지럼증을 겪게 되지만 짧게는 수시간, 길게는 하루 정도 지속돼요. 이석증과는 다르게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눈 떨림 증상이 동반되고, 주변이 도는 느낌을 받게 돼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지기 때문에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구토를 멈출 수 있는 구토억제제를 복용하기도 해요.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7. 어지럼증의 원인 - 이석증

이석증 또한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어요. 우리 귀에는 반고리관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조직에 이석이라는 것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이석증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회전하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반고리관인데 이것을 이석이 자극하게 되면서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해요. 우리가 움직임으로 인해 이 이석 또한 움직이게 된다면 어지러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이 이석증으로 문제가 있는 귀를 위로 향하게 하여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8. 어지럼증의 원인 - 메니에르병

어지러움과 귀울림 혹은 먹먹함이 함께 나타나는 증상을 메니에르 병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귀 안에 있는 림프관 혹은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기능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어요. 달팽이관 내부에 존재하는 내림프액이 만들어지고 흡수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발생해요. 이 경우는 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어지럼증을 유발해요. 바이러스 감염, 머리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으로 인해 발병될 수 있어요. 이 병은 어지럼증뿐만 아니라 구토 등이 함께 동반할 수 있어요. 메니에르 병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매우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석증과는 달리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9. 어지럼증의 원인 - 뇌경색

빙빙 도는 느낌보다는 어지러운 느낌의 비회전성 어지러움증이 많습니다. 잘 걷지 못하거나 두통이 생기고,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동반돼요. 또한,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사물이 2개로 나뉘어 보이는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요. 뇌경색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중추성 어지럼증이기 때문에 완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깁니다. 말초성 어지럼증에 비해 후유증이 크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어지럼증의 원인 - 기온차가 심할 경우

갑자기 기온차가 심해질 경우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보통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해서 난방을 하기 때문에 안과 밖의 온도 차이가 심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율신경 조절하는데 문제가 오고 신체 균형이 무너져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우리가 사우나를 가서 뜨거운 찜질을 하고 나오면 갑자기 어지럼증이 느껴지는 것도 이러한 예로 볼 수 있어요.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어지럼증의 원인 이미지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지럼증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예방이 질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음주, 흡연, 카페인 등을 피하는것이 좋고, 평소에 음식을 짜게 먹는습관, 스트레스 등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갱년기에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 많은 음식

비타민 c 하루 권장량 &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