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겁게 건강하게

당귀 효능 - 면역부터 암 예방까지

오늘은 당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귀는 몸에 좋을 뿐만 아니라 맛과 향이 좋아 각종 음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진 당귀잎은 당귀차, 당귀잎 발효액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가 가능한 식품입니다. 그럼 당귀 효능에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란

샐러리과인 당귀는 원산지가 중국이고 동양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예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성 건강 쪽으로 많은 실험도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서양 쪽에서는 여성을 위한 인삼이라고도 불리며 갱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나 생리증후군과 관련하여 많이 이용되었으며 이러한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중국이 원산지인 당귀는 아주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동양에서는 염증, 생식기, 호흡계통 및 혈액순환이나 혈압 등의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이용되고 뿌리를 많이 이용하는 당귀는 아래 부분 혹은 윗 부분인가에 따라 사용 목적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당귀 효능


1. 당귀 효능 - 암 예방

당귀 효능은 암세포을 억제하는 것을 돕는다고 합니다. 완전한 항암효과가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임상 실험 결과로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아니고 결장암이나 뇌종양 등의 세포를 억제하는 그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항암의 가능성이 있는 긍적적인 면으로 보입니다.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및 부작용)


2. 당귀 효능 - 탈모 예방

당귀 효능은 두피의 비듬을 없애주고 두피와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얇아진 머리카락을 긁게 만들어주고 모근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탈모가 있는 분들이라면 당귀 효능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당귀 효능 - 면역 증강

면역 향상과 더불어 신장 건강에 당귀와 함께 황기를 쓰게 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임상 실험에 대한 입증이 조금 떨이진다고는 하는데, 당귀와 함께 황귀를 혼합하여 동물에게 실험하였더니 손상된 신장의 회복과 신장 기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 건강과 면역 향상에 대한 기대를 해볼만 하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및 부작용)


4. 당귀 효능 - 여성 건강

여성의 생리 현상과 관련된 당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는 당귀를 섭취하면 여성 호르몬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도움을 주며 생리 통이 심한 증상 또한 개선하는 것을 돕습니다. 이렇게 여성의 생리적 현상에 따라 일어나는 문제에 좋다고는 알려져 있으나, 효과가 명확하다는 연구나 실험들이 그렇게 많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당귀 효능 - 피부 미용

소랄렌이라는 당귀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은 안면홍조, 건선 등의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진행된 한 연구에서도 건선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당귀 외에도 안젤리카과인 식물들을 보면 소렐린이라는 성분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6. 당귀 효능 - 심혈관 질환

한 연구에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당귀는 이처럼 에전부터 혈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전을 막고 혈 건강과 관련된 좋은 당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 당귀 효능 - 변비 완화

몸속에 혈액이 부족하면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장기능이 떨어져 변비가 나타납니다. 당귀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장활동이 원할하게 도와주고 변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리고 변비가 있다면 피부도 안좋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당귀 효능은 각질이 많거나 건조한 피부에 윤기를 더해줍니다.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8. 당귀 효능 - 지혈 작용

피의 생성이나 순환을 돕는 보혈작용, 피를 맑게 하는 정혈작용, 피를 멈추게 하는 지혈작용으로 당귀 효능이 탁월합니다. 적혈구의 결핍과 적혈구 속에 들어있는 복합단백질인 혈색소의 감소를 예방하고 자궁출혈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귀 부작용

당귀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부작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당귀 부작용이 알려진 것은 없으나 오랜 기간동안 섭취해오면서 누적된 사실들이 있는데요, 자궁이 수축하거나 수면이 불규칙해지거나 두통 및 혈압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언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약재로 이용되는 당귀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재배법

당귀는 보통 따뜻한 4월경에 파종을 하고 8~9월 사이에 꽃이 피며 키가 1~2m정도로 자라며 수확은 대개 10~11월에 합니다. 당귀 재배법으로는 밭에 직접 뿌려서 재배시키는 직파 재배, 1년 동안 모판에서 모를 기른후 옮겨 심는 이식 재배로 나뉘게 됩니다. 이식재배의 경우 육모 이식으로 2년간 재배하여 생산하게 되며 이러한 육모 이식재배 당귀는 직파 재배한 당귀에 비해 생산량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뿌리가 더 크고 유효성분의 함량이 높아 품질이 좋기 때문에 한약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귀잎 먹는법

뿌리와 잎을 모두 먹는 당귀인데 당귀 뿌리는 보통 약재로 사용되고 잎은 겉절이 반찬으로도 먹고 고기를 구워 쌈을 싸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말린 잎을 가루로 만들어 떡을 만들 때 첨가하여 먹기도 하며 철분을 섭취할 수 있는 닭과 혈액 생성에 좋은 당귀잎은 빈혈을 예방하는 음식으로 좋은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로 만들어 드실 수도 있는데요 우선 구입해온 당귀잎을 물에 잘 세척하고 잘게 썰고 이것을 팬에 중약불로 10분 내로 볶아줍니다.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그리고는 따뜻한 물에 우려서 드시는데, 이 당귀잎으로 만든 차 또한 생리증후군이나 빈혈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아찌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당귀잎 장아찌는 높은 열에 의해 손실되는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을 뿐더러 발효를 함으로써 그 과정동안 여러 유효한 생리활성성분들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이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당귀차 먹는법

당귀 효능을 섭취하는 방법으로 당귀차도 있습니다. 당귀차는 아랫배가 차고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고,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지친 사람들에게 좋으며 뇌를 자극해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귀차 먹는법으로는 당귀차 10g정도를 다시팩에 넣고 물1L와 함께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은근히 달여주고 당귀차가 우러나면 다시팩 또는 건더기를 건져내어 마시면 됩니다. 이 때 대추를 함께 넣어 달여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당귀차는 따뜻하게 데워 하루 2~3잔 정도 마시는게 적당하고 너무 진하게 마시거나 과다복용시 복통이나 설사,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정량을 건강하게 복용하도록 해주세요.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잎 장아찌 만드는법

당귀잎으로 장아찌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 당귀잎 장아찌 만드는법은 우선 간장, 식초, 설탕, 물과 당귀 뿌리를 준비해줍니다. 모두 비슷한 비율로 하되 물은 조금 더 추가하여 주시고 당귀 뿌리는 잡내를 없애주는 용도와 간장에 있는 염도를 조금 내리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 첨가하여 끓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약 10분 가량 끓이고 용기를 준비하고 당귀잎을 담구어 주면 되됩니다. 당귀잎 장아찌 만드는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죠? 만든 것은 열기를 식히고 냉장 보관하면 되고 장아찌는 그냥 먹어도 되며 조림이나 여러 양념장에 첨가하여 드시면 됩니다. 당귀 효능을 평상시에 계속 섭취하시고 싶다면 장아찌로 만들어보세요.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당귀 이미지
당귀 효능


당귀 효능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생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여주 효능 10가지 핵심 정보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챙겨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