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은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 항산화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개별적으로도 특별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비타민C는 피부 건강 및 면역력에,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비타민D 부족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란?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인 비타민D, 비타민D는 달걀 노른자와 연어, 참치같은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음식으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사실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 얻게 되는 영양소입니다. 햇빛의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체내에서는 비타민D 합성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생긴 비타민D는 지방에 용해되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콩팥과 대장에서 흡수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흉선에서 면역세포를 생산하는 데에도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비타민D가 햇빛을 보는 것으로 대부분 채워지다 보니 반대로 햇빛의 자외선을 오래 쬐면 피부 노화가 촉진되기도 하고 피부암 발병률이 늘어난다는 이유로 햇빛을 쬐지 않으면서 비타민D 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1. 비타민D 부족증상 - 구루병, 골연화증 유발
언급한 바와 같이 비타민D는 칼슘이 체내에서 합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성분인데요.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칼슘대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뼈에서 칼슘을 꺼내서 쓰게 되어 자연스럽게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어린아이들에게는 구루병을, 성인들에게는 골연화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구루병이란 비타민D의 결핍으로 인해 뼈에 변형이 생기거나 성장 장애가 나타나는 병이며 골연화증이란 새로 생성되는 골기질의 석회화 이상으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2. 비타민D 부족증상 - 면역력 저하
다음으로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요즘처럼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면역력이 중요한 시대에 면역력을 오히려 떨어뜨리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겠습니다. 암도 마찬가지입니다.
3. 비타민D 부족증상 - 우울증
비타민D 부족증상 중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많은 분들도 알고 계실텐데요, 햇빛을 보지 못하면 사람이 우울해진다고 하죠? 바로 비타민D가 부족해지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예민해지고 기분이 오락가락 하는 등 기복이 많아지며 우울증에 걸릴 수 도 있습니다. 비타민D가 호르몬 분비에 관련되어 있어 부족시 이런 문제가 생기는거죠. 행복하고 밝게 살고 싶다면 꼭 비타민D를 알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4. 비타민D 부족증상 - 비만
비타민D는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과체중이신 분들은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 아셨나요? 비만인 사람의 피부에서 합성되는 비타민D가 적어 다른 사람과 같은 양의 비타민D를 먹어도 체내 농도가 낮게 나온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신진대사가 원활치 않게 됩니다. 그래서 과체중,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싶다면 비타민D를 잘 보충해야 하는거지요. 그래서 체중 감량을 하고 싶다면 부족하지 않게 보충해야 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이 되었다면 비타민D 부족을 의심해야하고 체중 감량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비타민D 보충이 필요합니다.
5. 비타민D 부족증상 - 근력 약화
요즘 유난히 팔 힘이 없다거나 다리를 자주 삐거나 혹은 부러진 적이 있다면? 비타민D가 줄어들면 근육과 뼈는 함께 약해지게 됩니다. 근육과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마그네슘의 불균형이 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뼈와 근육이 약해졌다고 느껴진다면 비타민D 부족을 의심해보세요.
6. 비타민D 부족증상 - 소화장애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인데 우리의 위장은 각각 상태에 따라 지방을 흡수하는 능력이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장의 소화력이 좋지 않다면 지방성 성분의 흡수가 원활치 않을겁니다. 따라서 이런 장을 가진 분들이 비타민D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나는 평소에 음식물을 통해서, 또는 영양제로 비타민D를 잘 복용했는데도 불구하고 비타민D가 부족하다면 장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D가 과도할 경우
반대로 비타민D가 과도할 경우 어린이에게는 독성이 강하고 특히 유아에게는 연한 조직에 칼슘을 축적시키게될 뿐 아니라 신장과 심혈관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발달 장애나 혈관 수축과 같은 독성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성인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식욕부진이나 근력 약화, 두통, 메스꺼움 및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국 비타민D를 우리 몸에 적당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야외활동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으며 미세하지만 비타민D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비타민제를 꾸준히 먹어주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